인터뷰/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이경국 회장

 

의료기기간납업체 불공정거래 철폐 위한 TF팀 2기 출범 등 이슈화
미용의료기기분야 발전 위한 ‘미용의료기기특별위원회’ 구성·운영

“디지털, IT, 바이오, 고령친화, 미용산업, 4차 산업혁명 관련 기기 포함하는 의료기기산업 영토 확장에 앞장서 나가겠다.”

 

제8대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에 취임한 이경국 회장(신한씨스텍 대표)은 24일 협회 교육장에서 열린 첫 기자간담회에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AI, 빅데이터, VR·AR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접목된 의료기기의 발전이 기대되는 만큼 의료기기산업 영역 확대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열린 협회’를 지향하겠다고 밝힌 이 회장은 ‘의료기기산업육성법’과 ‘첨단의료기기 개발 촉진 및 기술지원 등에 관련 특별법’ 국회 통과는 물론 간납업체 불공정 거래 철폐, 해외시장 진출 위한 지원책 마련 등 산적한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소통과 일관된 원칙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의료기기산업의 변화가 그 어느 때보다 큰 시기에 협회장이라는 중책을 맡은 이 회장과의 일문일답.

◇국내 의료기기업계 수장으로 취임했는데 향후 협회 운영은?
-기본적으로 협회 운영 방향은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충실해야 할 것이다.

우선 ‘의료기기의 국내외 공급 질서를 확립’하고 ‘양질의 의료기기를 공급함’으로써 국민보건 향상과 의료기기산업 발전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특히 국내 의료기기산업 진흥을 위해서는 의료기기산업발전관련법 법안 통과 지원 및 지속적인 의료기기산업 발전계획안을 제시하는 한편 해외 의료기기전시회 지원 및 국제교류협력 활성화 등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지원하고, 또 미용, 고령친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기 등 의료기기산업 영역 확대를 위해 적극 나설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이사회 임원이 큰 역할을 해야 한다. 의료기기시장의 규모를 키우고 산업을 확장시키기 위해선 이사회 임원들이 국회와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규모에 상관없이 좋은 분들을 모셔 이사회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의료기기산업 영역을 확대한다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협회장 수락 인사에서 밝혔듯이 미용의료기기분야 산업체를 협회 회원사로 가입을 확대하고자 한다.

국내 의료기기산업이 크려면 해외 수출 규모가 큰 폭으로 확대돼야 한다. 30여 년 동안 의료기기업에 종사하면서 바이어로서 각국의 우수한 마케팅 기법을 경험했다. 특히 미용의료기기분야의 몇몇 선두기업을 제외하고는 많은 기업이 우수하고 품질 높은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알리는데 미흡하고 경험이 부족한 것을 알게 됐

앞으로 가칭 ‘미용의료기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70여 업체와 접촉 중이며 긍정적인 답변을 얻고 있다. 제8대 위원회는 ‘의료기기산업 진흥’에 방점을 두고 활동하고자 한다.

지난해 해외 수출 규모는 3.57억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8.2%가 신장했지만 3년안에 매년 25%이상 수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많은 의료기기가 위치한 강원 원주, 부산, 대구, 충북 오송·오창 등과 교류·협력을 활발히 진행하고 해외 전시, 판로 개척에 있어서 코트라, 중소벤처기업부, 지자체 등에 정책적 제안과 함께 지원 사업에 적극 뛰어들어 조금이라도 의료기기산업 진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신시장 영토 확장에 협회가 최선을 다할 것을 말씀드린다.

◇의료기기 구매대행업체(간납사) 문제 해결책은 있는지.
-간납사에 대해서는 제8기 이사회에서도 해결이 될 때까지 제기할 것이다.

먼저 실체 없는 페이퍼컴퍼니는 없어져야 한다. 또한 정당한 수수료 부과는 물론 상호간 계약서에 명시된 내용과 약관에 명시된 내용을 지켜지도록 표준약관을 제정·시행하는 등 이슈화해 나갈 방침이다.

그간 협회의 노력으로 수면아래 있던 ‘간납사 문제’가 정부에 알려졌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감에서 공론화 됐다. 당시 수석부회장으로서 2016년 바텍 본사에서 열렸던 국감 현장에서 협회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전원이 모인 가운데 ‘간납사 문제’를 제기하고 간납사 규제법령 제정을 촉구했다.

협회의 목표는 간단하다. 간납사가 없어지거나 간납사가 변화해야 한다. 방법도 간단하다. 먼저 ‘의료기기법에 특수관계인과의 의료기기거래 금지 규정을 신설’이다. 이어 간납업체를 인정하다면 그 간납업체와의 거래가 공정하게 이뤄져야 하고 실체없는 서비스는 수수료가 없어야 한다.
 
이 문제는 윤리위원회 간납문제 TF팀에서 계속적으로 다룰 예정으로 제2기 위원을 보강해 활동해 나갈 것이다.

◇보장성 강화정책(문재인 케어)에 대한 입장과 대응책은?
-정부는 문재인 케어 추진을 위해 의료기기산업계와 간담회·협의체 구성 등 지속적인 소통을 하고 있다. 협회는 선제적으로 대응방안 마련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월 설명회를 개최했으며, 보험위원회 내 품목별 세부전문가 약 70여명 구성된 예비급여TF를 운영 중에 있다.

3,200여개 등재비급여 급여 대상 중 치료재료가 2,800여개로 약 87%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급여화에 따른 중분류 세분화, 합리적인 가격산정 등 산업계와 함께 논의가 필요하다.

또한, 환자안전 및 임상적 유용성 등이 향상된 새로운 의료기술 및 혁신적인 치료재료 개발과 임상시험 및 근거창출을 위해 많은 비용이 투자되고 있으며, 빠른 임상현장 도입을 위해서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새로운 비급여 발생 차단을 위해 의료기술평가를 수행하기에 앞서 기존 신의료기술평가제도를 정비해 빠른 시장진입 후 재평가하는 방식 등의 제도개선이 선행돼야 한다. 이를 위해 복지부·식약처·한국보건의료연구원 등 이해관계자들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포화상태인 국내 시장서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지원책은?
-전 집행부가 추진했던 상생프로젝트 등 좋은 정책은 이어가야 한다. 이 사업은 산업발전위원회가 담당하고 있고, 회원사가 어떤 제품과 기술을 가지고 있고 또 회원사들 사이에서 새롭게 비즈니스가 일어나도록 기회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협회에서는 글로벌 회사의 선진 교육 시스템을 벤치마킹해 의료기기 업계에서 도입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안을 교육위원회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다.
IMDRF의 가입은 국내 의료기기산업에 하나의 긍정적인 충격이자 발전의 계기를 열어줬다. 식약처와 함께 올해 1월 민관국제협력단을 발족해 민·관이 협력할 수 있는 활동방안을 구성 중에 있다. 협회는 식약처를 도와 유기적으로 팀별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상·하반기에 진행하는 IMDRF 정기포럼에도 참석하는 등 변화하는 규제 현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회원국별 최신 현황 및 이슈내용을 산업계와 공유할 예정이며, 회원사의 유럽 CE 인증 획득을 위해 유력 인증기관인 유럽 인증기관 등과 협회 상호협력(MOU)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고령화로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산업 전망은?
-우리나라의 고령화율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2018년에는 전체 인구수 대비 65세 이상 노인인구비율이 14.3%인 고령사회로, 2026년에는 20.8%인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노인을 주요 수요자로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산업이 새로운 산업 분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인이 주로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의료기기와 의료서비스의 수요는 매우 크고, 신체능력 저하에 도움이 되는 의료기기, 또는 재활치료기기는 첨단기술인 AI와 로봇기술이 접목돼 상용화되고 있으며, 점차 개발되는 의료기기가 많아지리라 생각된다.

특히, 고령자를 위한 다양한 보조기술의 활용 및 고령친화 용구·용품의 개발은 고령자의 요구와 보호자의 편익을 제고하기 때문에 고령자의 의료·보건·생활지원 분야에 ICT를 적극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적극적인 건강관리와 치료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다만, 새로운 의료기기가 출현하면 현 규제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에 규제개선이 동시에 이뤄져야 하며, 가치에 대한 적정한 가격이 연동되는 보험체계 개편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