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균소독제 사용하지 않아 식품산업 현장 사용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 소비안전연구단 김윤지 박사 연구팀은 살균소독제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식품산업 현장에서 사용이 용이하고 바이오필름 제거 효율이 우수한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작용기작을 구명했다고 최근 밝혔다.

바이오필름은 식품관련 시설의 세척 및 소독에 한계가 있는 경우 미생물이 보호막을 형성하면서 생장하는데 이 보호막을 의미한다.
 
연구팀은 식중독 주요 원인균(E. coli O157:H7, C. sakazaki, S. aureus)의 바이오필름에 전기방전수를 처리해 바이오필름이 저감되는 현상을 관찰하고 관련 기작을 감쇠전반사 분광분석장비(ATR-FTIR)를 사용해 바이오필름에서 미생물을 외부작용으로부터 보호하는 성분인 EPS(extracellular polymeric substance)가 전기방전수 침지처리에 의해  침지시간에 따라 분해정도가 증가되는 현상을 관찰했다.
  
이와 같은 실험방법과 결과로부터 연구팀은 ‘바이오필름 제거방법 (특허등록)’저명 국제학술지인 사이언티픽리포트(6:37072, 2016)에 논문을 게재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산업적 활용을 증대하기 위해 두부생산 공장 생산라인에서 분리한 바이오필름 형성균주를 대상으로 전기방전수로 30~90분 동안 침지처리 후 바이오필름이 현저히 저감돼 전기방전수를 위생관리 차원에서 활용한다면 화학살균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바이오필름 제거를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실험방법과 결과를 활용해 연구팀은 ‘국제학술지에 논문 투고 중이다.

김윤지 박사(한국식품연구원 책임연구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미생물 종류 및 식품 특성 맞춤 전기방전수 제조 노하우로 식품 전처리 공정 및 제조환경의 위생수준을 높여 식품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또한 “다양한 활용을 위해서 위해인자특성 및 식품 종류별로 적절한 전기방전수 제조 조건을 확립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식품산업에서의 활용도가 크게 확장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연구팀은 전기방전수를 활용한 농산물 전처리 및 식품산업 현장의 위생관리 시스템 개발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식품군의 기능성 증진을 목적으로도 전기방전수 활용 확대를 위해 후속 연구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