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섭, 이지애와 함께하는 PLS 교육 동영상 배포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 1월 1일 농약 허용기준 강화제도(PLS/Positive List System, 이하 PLS) 전면 시행을 앞두고, PLS 제도의 의미, 정부 합동 보완대책, 농업인의 행동수칙 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드라마 형식의 교육 동영상을 제작·배포했다.

농식품부는 그간 농업인의 PLS 인지도 제고를 위해 총력전을 펼쳐왔으며, 사용가능 농약 확대와 비의도적 오염으로 인한 피해 방지, 수확기준 적용 등 PLS 보완대책 추진에도 막바지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 12월부터 시작되는 2019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비롯해 농업인이 모이는 다양한 행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전달의 용이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제작했다.

이번 교육 동영상은 드라마 3편과 로고송 2편으로 농업인들에게 친숙도가 높은 백일섭(배우), 이지애(아나운서)가 출연했다.
 
로고송은 트로트와 랩 두 가지 형태로 제작됐으며, 해당 품목에 등록된 농약만 사용해야 한다는 PLS 의미를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배배당당 하세요”라는 쉬운 말로 표현했다. '배배당당 하세요'는 배추에는 배추농약, 당근에는 당근농약만 사용해야 한다는 표현이다.

농식품부는 11월 15일부터 SNS,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배포할 예정이며, 농식품부을 비롯한 농업 유관기관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 농업 관련 회의, 워크숍 등 다양한 행사에 이 교육 동영상을 적극 활용하고, SNS, 라디오 등 온ㆍ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확산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하면서, “앞으로도 PLS 시행에 따른 농업인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걱정 없이 농사지을 수 있도록 교육ㆍ홍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