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주관‘식품안전정보…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롯데중앙연구소(소장 김용수)는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와 활용 활성화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식품안전정보원의 주관으로 지난 10월 31일까지 진행된 ‘식품안전정보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에 참가해 ‘식품의 기준 및 규격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IMs) 구축’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롯데중앙연구소 분석연구팀은 시험분석과정 중 발생하는 데이터들을 전산적으로 기록 보관하는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IMs)을 2006년도부터 도입·운영해 왔으며, 2018년 리뉴얼 시 식품안전정보원의 공공데이터(Open-API)를 활용해 시스템 내에서 최신의 기준규격이 즉시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공모전을 준비한 롯데중앙연구소 분석연구팀 박재웅 팀장은 “과거 시험의뢰 단계에서부터 성적서가 발급되기까지 연구원들이 식품 관련 법규의 제ㆍ개정 사항을 매번 확인해야 하는 번거러움과 시스템에 일일이 업데이트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식품안전정보원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식품, 식품첨가물, 축산물, 기구 및 용기 등 기준 항목 및 규격 정보를 포함한 법규 개정사항을 자동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

이어 박 팀장은“업데이트 된 정보를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롯데중앙연구소는 신제품 개발 및 관리에 최신 기준규격을 활용해 보다 효율적으로 안전한 식품 개발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공공데이터(Open-API)는 사용자가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