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교례회 개최…제약·바이오헬스산업 관계자 130여명 참석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KDRA, 이사장 김동연)은 지난 11일 서울 삼정호텔 제라늄홀에서 산·학·연·병·관·언론계 등 130여명의 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교례회를 개최했다.

김동연 이사장 환영사에서 "2019년은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신약 개발을 시작 한지 33년이 되는 해로서 우리 제약기업, 바이오벤처기업, 스타트업들이 협력해 글로벌 신약으로 승부하는 한 해가 될 것이며, 점차 글로벌 신약으로 도전하는 핵심기술들이 점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합은 올해도 신약 연구개발의 민간 컨트롤타워로서 정부 부처별 연계성 사업의 추진과, 기초 원천 연구를 통한 전임상/임상파이프라인 구축 확대, 전주기 연구개발 과정의 출구전략 사업 강화, 다부처 신약개발 지원사업의 생산성 향상을 통해서 업계 지원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미옥 제1차관은 축사에서 "세계 석학들도 4차 산업혁명의 최대 수혜 산업으로 바이오헬스케어를 선택했다. 2019년에도 과기정통부에서 신약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차관은 "최근의 기술개발 성공사례를 보아도 혼자서 모든 것을 하는 시대는 지났고 신약개발 연구에 있어서의 혁신의 활력과 의지를 풍부하게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기정통부가 신약 분야 연구에 올해 기초 연구 사업 외에 국책 사업으로 약 950억원 정도 투자하는데, 산·학·연이 활발하게 교류하며 연구할 수 있도록 현장의 의견을 바탕으로 세심하게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기정통부가 산업계·연구계의 목소리를 대변해 규제기관에 적극적으로 개선을 요청·관철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은 축사에서 "과거 주력 제조업인 자동차, 반도체, 조선, 철강 등 모두 어렵다.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 바이오헬스 산업이 바로 그 분야이며 그 중심이 신약개발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보건복지위원회 이명수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제3정책조정위원회 이원욱 위원장은 등은 축전을 보내 우리나라 글로벌 신약개발에 전력투구하는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의 제약기업, 바이오벤처기업, 스타트업 등 조합원사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격려했다.

조합은 내빈 축사에 이어 신년 떡 절단식을 갖고 신약개발 비전을 선포했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은 바이오 경제시대의 신약연구개발중심 혁신 제약·바이오헬스산업의 대표 단체로서, 글로벌의약품 신약개발 오픈이노베이션 센터로서, 2019년을 금석위개(金石爲開)의 강한 의지를 통한 글로벌 신약 창출의 해로 선포했다.

금석위개는 '생각을 한 군데 집중하면 쇠나 돌도 뚫을 수 있다'는 뜻으로, 강한 의지로 전력을 다하면 어떤 일에도 성공할 수 있다는 고사성어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미옥 제1차관은 식전에 열린 '산·학·연 신약개발 간담회'에서 신약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을 밝혔다.

문 차관은 “최근의 기술개발 성공사례를 보아도 혼자서 모든 것을 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언급하며 신약개발 연구에 있어서의 혁신의 활력과 의지를 풍부하게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과기정통부가 신약 분야 연구에 올해 기초 연구 사업 외에 국책 사업으로 약 950억원 정도 투자하는데, 산·학·연이 활발하게 교류하며 연구할 수 있도록 현장의 의견을 바탕으로 세심하게 지원해 나가겠다”며 더 필요한 개선사항은 적극적으로 알려달라고 당부했다.
    
이 날 간담회는 최근 큰 성과를 내고 있는 유한양행, 바이로메드 등 제약기업 8곳의 대표이사, 연구소장을 비롯해 관계 연구소·대학의 연구자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