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 3월 14일부터 나흘간 코엑스서 개최

국민보건 향상과 의학술 발전 및 의료, 병원 관련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35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2019)가 3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전시장(COEX) 전관에서 개최된다.

한국이앤엑스와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공동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특별시, KOTRA,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한국여자의사회, 대한간호협회, 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 대한의공협회, 의학신문사 등 관련기관과 단체가 후원하는 KIMES 2019는 코엑스전시장 1층, 3층 전관과 그랜드볼룸 및 로비 등 총 40,500㎡의 규모로 개최된다.
 
“Meet the Future”의 주제로 열리는 이번 KIMES 2019에는 695개사의 국내 제조업체를 비롯해 미국 129개사, 중국 185개사, 독일 84개사, 일본 53개사, 대만 59개사, 이탈리아 23개사, 스위스 20개사, 영국 17개사, 프랑스 14개사 등 36개국 1,403개사의 업체가 참가해 첨단의료기기, 병원설비, 의료정보시스템, 헬스케어·재활기기, 의료관련용품 등 3만여 점을 전시 소개한다.

특히, 영상진단장비사인 국내의 삼성전자/삼성메디슨, DK메디칼시스템, 리스템, 알피니언메디칼시스템, LG전자, SG헬스케어, 디알젬 등은 물론 GE Healthcare, PHILIPS 등 세계적인 기업의 참가와 헬스케어의 인바디, 셀바스헬스케어, 소독기의 한신메디칼, 의료정보의 비트컴퓨터, 유비케어 물리치료기의 대성마리프, 스트라텍, 레이저치료기의 루트로닉, 의료용품의 인성메디칼 등 국내외 대표적인 기업들이 참가한다.

또한, 로봇 의료기기관련 전시품이 최근 글로벌 의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데 이번 전시회에서 인공관절 수술로봇, 보행보조 로봇, 로봇재활 시스템 등 국내외 제조사들이 참가해 첨단 로봇의료기기를 시연한다.

이와 함께 의료분야의 3D 프린터 기술 및 활용 사례를 공유하는 세미나가 개최되며, 국내외 3D 프린터 제조사가 참가해 여러 암수술에 활용된 3D 프린팅 부품과 병원에서 활용한 내시경 맞춤캡 등 의료분야에 활용된 다양한 3D 프린팅 부품을 직접 보고 상담 받을 수 있다.
 

전시기간 중에 내국인 58,000명과 80개국에서 3,850명의 해외바이어가 내방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2조 1천억원의 내수상담과 5억 8천만불 이상의 수출상담을 통하여 우리제품의 우수성을 재확인함으로써 수입대체의 효과는 물론 수출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전시분야로는 진찰 및 진단용기기 201개사, 임상·검사용기기 60개사, 방사선관련기기 94개사, 수술관련기기 162개사, 치료관련기기 149개사, 재활의학·물리치료기 259개사, 안과기기 21개사, 치과관련기기 36개사, 중앙공급실장비 35개사, 병원설비 및 응급장비 125개사, 의료정보시스템 45개사, 한방기기 12개사, 피부미용 및 건강관련기기 267개사, 그밖에 제약, 의료부품, 의료서비스, 의료용품 등 의료산업 전반에 걸쳐 최근의 의료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는 새로운 제품들이 대거 선보인다.

◇효과적인 비즈니스 환경 위한 다양한 연계·부대행사
전시장 구성도 관람인의 편의와 전시효과 증진을 위해 제품에 따라 1층 A홀은 「치료 및 의료정보관」, B/D홀과 그랜드볼룸 그리고 로비는 「헬스케어 및 재활기기관」, 3층 C홀은 「검사 및 진단기기관」, D홀는 「진단 및 병원설비관」으로 구분해 진행된다.
 
또한, 의료기기 분야가 기존 의료기기 이외에 인공 지능을 비롯한 딥러닝, 로봇 과학 분야까지 기술 개발의 폭이 넓혀지고 첨단 부품 및 소재에 대해 높아지는 관심을 반영해 MedicomteK 2019(의료부품기술전)을 코엑스 D홀에서 병행행사로 개최한다.
 
특히, 매년 KIMES 전시회에서는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의료기기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의료기기 산업발전 및 수출증진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표창(2명),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3명), 보건복지부장관 표창(3명),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2명)을 선정해 KIMES 포상 시상식을 진행한다.

올해부터 비즈니스 시너지를 위해 병행 개최되는 Medical Korea 2019(글로벌 헬스케어 & 의료관광 컨퍼런스)는 국제 의료 시장의 정보 교류와 국내외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주최로 매년 개최 되는 국제의료콘퍼런스 및 전시회로서 국제 의료시장, 새로운 패러다임의 발견, 의학교육 글로벌 교류 협력 전망, 외국인환자 새로운 서비스 전략 모색, 디지털헬스케어 전략 및 신시장 모색, 의료서비스 분야 온라인 마케팅 동향, 의료·웰니스 관광의 혁신 (연세대학교 의료복지연구소) 세션 구성 등 총 10개 내외 세션의 컨퍼런스와 병원서비스를 위주로한 전시회(코엑스 D홀)로 구성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글로벌 의료기기 수출 상담회(GMEP 2019)’가 KIMES와 연계해 개최된다. GMEP는 코트라가 주관하는 의료바이오 분야의 대표적인 융복합 상담회로서 해외 60개국 의료기기 바이어 260개사가 참가해 전 세계 의료기기 분야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진행하고, “북미/동남아/CIS/서남아/아프리카 의료기기 진출전략” 컨퍼런스도 개최한다.

또한, 3월 12~13일에는 COEX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리는 EU Gateway 프로그램인 유럽연합 헬스케어 의료기술 우수기업 초청전시회와 연계해 기술설명회 및 기술정보를 교류한다. 인도네시아, 베트남의 구매사절단을 유치해 수출상담의 장을 제공하고, 각국의 의료관련 단체장과 정부관계자, 병원관계자도 초청해 국내의 향상된 의료수준을 보여 줄 기회도 마련했다.
 
전시회 기간동안 COEX 컨퍼런스센터에서는 “Smart Patient Care Solutions”이라는 주제로 비덜 다울(Bidur Dhaul) 필립스 아태본부 본부장의 Keynote 강연을 시작으로 “4차 산업혁명 미래환경 대응”, “미래 의료기기 및 기술세미나”, “의료산업 정책세미나”, “의료인을 위한 특별강좌”, “의료ICT 및 디지털 스마트 헬스케어 세미나”, “의료경영컨설팅”, “3D 프린팅 세미나”, “Global Trade Conference”를 비롯, 서울시 방사선사 국제학술대회, 서울시 물리치료사 학술대회 등 총 180여 회의 세션이 진행됨으로써 전문의 및 의료관계인에게 다양하고 수준높은 의료정보를 제공한다.
 
국내 지자체에서는 원주, 경상남도, 충청북도, 대구, 성남 등에서 공동관을 구성해 참가하며, 해외국가관(Pavilion)은 독일, 영국, 중국, 대만, 터키, 파키스탄 등이 참가해 국가별로 특화된 의료기기 및 의료정보를 제공한다.
 
KIMES를 방문하는 해외바이어의 언어소통의 편의를 위해 KIMES 각 전시장입구에 “외국인 무료통역센터”에서 무료통역서비스를 제공하며, 참관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수서역(SRT), 서울역/용산역(KTX), 송파 탄천주차장과 COEX간 무료셔틀버스도 운영한다.

또한, 한국이앤엑스는 KIMES가 국내 의료관련 최대 전시회로써 관련 학과의 후진양성과 우수인재 발굴을 통한 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KIMES 장학생 제도”를 운영해 의공학부 학생에게 장학금을 수여해오고 있다.

개장시간은 오전10시부터 오후6시까지이며, 지방에 근무 중인 의료관계인을 위하여 토, 일요일에도 전시한다. 입장료는 1만원이며, 오는 3월 12일까지 KIMES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시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상세한 사항은 전시회 실무 주최측인 한국이앤엑스 KIMES 2019 사무국(전화02-551-0102)이나 홈페이지(www.kimes.kr)를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