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도시 부산을 위한 푸드플랜 수립의 필요성 인식 및 부산시민 건강증진을 국회와 부산광역시 그리고 시민단체가 한자리에 모여 고민 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회의원 윤준호(더불어민주당, 부산 해운대을)의원과 (사)식생활교육부산네트워크가 주관하고 농림식품부와 부산광역시가 주최하는“지속가능한 도시 부산, 푸드플랜으로 만들어갑니다”토론회가 오늘 6월 5일 2시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지난 2018년 8월 국정기획위원회 세미나 자료에 의하면 부산시는 전국 먹거리 미보장률, 65세 이상 먹거리 미보장률이 전국 시·도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광역시가 추진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이루기 위해서는 먹거리 정의와 먹거리 불평등 해소가 필수요소라고 지적된다. 이날 토론회에서 부산 먹거리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돼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윤준호 국회의원이 「정부의 푸드플랜 추진 배경과 현황」이라는 기조 발표를 시작으로 「푸드플랜 수립의 필요성과 방향」(김종안 지역농업네트워크 협동조합 이사장), 「서울의 푸드플랜」(배옥병 서울시 먹거리 정책자문관), 「식생활교육과 푸드플랜」(이경애 부산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 교수), 「부산의 푸드플랜 수립방향 및 계획」(이동성 부산광역시 농산물유통팀장)의 순으로 발표가 진행된다.
 
윤준호 의원은 “푸드플랜은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로 먹거리 생산과 소비의 선순환 경제를 확산시키고 먹거리 보장 및 지속가능한 먹거리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하며, “특히 먹거리 보장률이 전국 최하위인 부산은 이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신속하게 체계적인 부산시민의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먹거리는 농업, 유통, 교육, 사회 복지, 환경, 문화 등 다양한 영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매우 중요한 도구로 활용 될 수 있다. 부산지역에서 생산된 생산물을 부산 시민이 소비하는 선순환체계가 구축된다면 부산시의 지역경제 활성화 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부산의 푸드플랜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배문기 기자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