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 앵글리아 대학교 노리치 의과대학 연구팀 밝혀

하루 한 컵(150g)의 블루베리를 6개월 이상 먹으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가 15%까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미국임상영양학저널 6월호에 소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공복 혈당 장애와 고혈압이 있는 50-75세의 과체중 및 비만성인 138명을 대상으로 이중맹검, 위약대조, 평행연구를 실시한 결과 심혈관 질환이 12~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들은 동결건조 형태의 블루베리를 음료 또는 스무디로 만들거나, 곡물이나 요구르트, 디저트에 가루를 추가하거나, 바나나, 토스트와 혼합하거나, 샐러드에 첨가하는 등 8가지의 표준화 된 조리법으로 섭취하였다.

연구를 진행한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교(University of East Anglia) 노리치 의과대학(Norwich Medical School)의 공동 연구 책임자인 피터 커티스 (Peter J Curtis)박사는 “하루에 한 컵의 블루베리를 먹으면 혈관기능과 동맥경화가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위험을 줄이는데 충분하다”며 "심혈관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단한 방법은 블루베리를 매일 한 컵씩 섭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세계 블루베리의 90%를 생산하는 미국하이부시블루베리 협회는 “블루베리의 파란색을 구성하는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심혈관 질환 예방은 물론 눈 건강, 뇌건강,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이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