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연, 10월 18일까지 접수…식품 중소기업 제품 개발 등 기여

식품가공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가공연구 정보DB의 활용 증진을 위한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개최된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 이하 ʹ식품연ʹ)은 '2019년 식품가공적성정보센터DB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이하 ʹ경진대회ʹ)를 개최하고 오는 10월 18일까지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식품가공적성정보센터는 국내 농림축산 자원의 이용률 향상을 위한 식품개발과 가공적성평가, 소재화 탐색 등의 기반연구 내용을 민간, 산업체 및 기관에 보급하기 위해 구축됐으며, 현재까지 약 44개 품목에 대한 식품가공 관련 정보를 구축해 관련 홈페이지(www.fpdb.kr)를 통해 국민에게 무상 제공 중이다.

식품가공적성정보센터 정보제공 품목은 △농산자원-쌀, 메밀, 옥수수, 콩, 팥, 감자, 고구마, 배추, 양파, 무, 시금치, 사과, 배, 블루베리, 오디, 마늘, 고추, 메밀싹, 밀싹 △임산자원-고사리, 도라지, 밤, 대추,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상황버섯, 영지버섯, 고로쇠, 조릿대, 초피 △특용자원-인삼, 마, 산삼배양근, 삼채, 와송, 녹차, 천년초, 백년초 △축산자원=돼지, 소, 닭, 우유, 치즈 등이다.

식품연에서 주최하는 이번 경진대회는 식품 중소기업의 R&D 역량 강화를 위해 개설된 본 정보센터 및 식품 가공과 관련된 자유주제로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심사를 통해 상금과 상장 등을 시상할 계획이다.
 
경진대회 주제는 식품 가공 관련 문제점 및 공정 효율성 개선, 기타 식품 가공과 관련된 자유주제로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는 식품 제조 관련 종사자 및 식품 개발(제조)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식품연은 접수된 아이디어에 대해 1차 서류심사, 2차 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최우수상1명 등 총 9명에게 시상할 예정이며 접수는 식품가공적성정보센터 홈페이지(www.fpdb.kr) 공지를 통해 가능하다.

가공공정연구단 김범근 단장은 "가공공정상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식품 중소기업을 돕고자 구축한 식품가공적성 정보센터의 효율적인 활용 및 홍보를 위해 경진대회를 기획했다"며, "식품 중소기업의 제품 개발 및 고부가가치 영역으로의 사업 확대에 기여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