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로그인 회원가입
최종편집 : 2020.4.8 수 10:32
인기검색어 : 특별자치도, 지방선거
> 뉴스 > 정책
     
‘스마트팜 플랜트’ 수출 확대 위한 지원방안 추진
농식품부, 코로나19 상황 감안한 온라인 상담·판매 지원 등 홍보 강화
2020년 03월 26일 (목) 09:44:49 편집국 seasnipe@naver.com

수출 유망국가 업계에 스마트팜 기업 카달로그 제공·박람회 참가 지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방문 등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스마트팜 플랜트’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우리 스마트팜 수출기업들의 홍보자료를 수출 유망국가(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관련 협회 및 구매사(바이어) 등에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온라인 상담·판매를 지원하는 등 홍보를 강화한다.

코트라 해외 무역관 및 공관을 통해 주요 스마트팜 수출기업들의 제품안내서(영문·현지어)를 제공해 우리 스마트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수입의향을 파악(inquiry)키로 했다.

이와 함께, 해외 구매사(바이어)와 국내기업 간의 온라인 사업 상담, 온라인 판매 및 수출 상담에 필요한 통?번역 등을 지원한다. 이러한 홍보 활동이 실질적인 수출 확대로 이어지도록 코로나19 상황 호전 이후 직접적인 시장개척 활동을 확대해 나간다.

수출 유망지역에서 스마트팜 수출 전시회를 개최(2회 이상, 잠정)해 사전 홍보 활동(제품안내서 배포, 온라인 상담 등)이 수출 계약으로 구체화되도록 지원한다.

또한, 수출 유망국가의 국제 농기자재 박람회에 참여를 확대하되, 국내 여러 업체의 제품들이 일관 설치된 형태의 '스마트팜 한국 전용관'을 운영해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개별 기업의 동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 등에서 개최되는 국제 박람회 참가를 지원하는 한편 정부(한국-러시아, 한국-우크라이나) 간 행사 등을 활용한 구매사(바이어) 상담회를 개최한다. 또 오는 10월 천안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국제농기계자재 박람회’(‘KIEMSTA2020)에 스마트팜 수출 홍보관 마련 등 스마트팜에 특화된 시장개척을 지원한다.

한편, 수출 대상국 시장 분석을 위해 기존 진출 국가(우즈벡, 카자흐, 베트남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보를 보완하고, 신규 진출 국가(러시아, 미얀마, 태국 등)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를 실시한다.

중장기적으로 해외 스마트팜 수출 기반 구축을 위한 홍보?교육 거점(시범온실 등) 조성도 적극 추진한다.

올해 2개국에 시범온실을 조성·운영할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현지 재배환경, 주력 재배품목 등을 고려한 맞춤형 시범온실 모델을 설계하여 내년에 착공할 계획이다. 러시아에는 딸기 고설재배 기자재를 실증할 스마트팜 실증시험장을 새롭게 조성한다.

또한, 개도국에서 스마트팜에 관심이 높은 상황을 고려해 스마트팜 ODA사업 지원을 확대, 우리 스마트팜에 대한 홍보 및 관심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 호전 시 수출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고 말하며, “스마트팜 수출 애로사항을 발굴·해소하기 위해 정부, 업계 등이 참여하는 ‘스마트팜 수출 전략협의회’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 한국식품의약신문(http://www.kfm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미스터피자, 4월 5일까지 배민오더
SK바이오사이언스, 차세대 폐렴구균백
외식업계, ‘아는 사람만 안다’는 숨
대한영양사협회, 식품안전정보원과 업무
대상 정원e샵, ‘새봄맞이 맛집 축제
소규모 양조장 돕기 위한 전통주 온라
비빔면 세대교체…여름 입맛 단칼에 잡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즐기는 딤섬 맛
신신제약, '헛개 컨디션' 약국 독
JW중외제약, 코 건강 지킴이 ‘크린
회사소개 기사제보 광고문의 제휴문의 불편신고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 무답수집 거부
03404 서울시 은평구 서오릉로7길 4, 2층(역촌동) | 전화 : 02-326-2501 | 팩스 : 02-326-2528
등록번호 : 서울다06990 | 등록일 : 2004년 7월 12일 | 발행인 : 김차휘 | 편집인 : 배문기
Copyright 2007 한국식품의약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fm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