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개원 맞아, '입법활동에 적극 나서 줄 것' 희망 밝혀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21대 국회 개원을 맞아, 감염병 시대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의 중요성과 제약 자국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 8일 '제21대 국회에 바란다'는 논평을 발표하고 "신종 감염병의 출현으로 기존의 질서와 가치가 새롭게 정립되고 있다"며 "향후 전 세계적 감염병 대비 등 국민건강은 물론 사회를 안정적으로 기능케 하는 제약 자국화를 핵심가치로 인식하고, 이를 실현하는 입법활동에 적극 나서 줄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 경제, 정치 등 전 분야에 걸쳐 국가적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는 이 시기에 개원하는 21대 국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며 "제약 자국화의 물적 기반을 이루는 제약바이오산업의 고도화는 산업계의 지속적인 노력과 국회, 정부 등 범국가적 차원의 뒷받침이 조화를 이룰 때 이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제약바이오산업은 국민건강을 지키는 사회안전망이자 국가경제를 주도하는 핵심동력으로서의 책무를 부여받았다"며, "코로나19를 계기로 제약자국화가 절실해진 지금 제약바이오산업이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선 ‘산업 육성’이라는 일관된 정책기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산업경쟁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연구개발의 안정적 기반을 확립한다’는 시각에서 각종 규제책과 육성방안을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라며 "이에 걸맞는 법령과 제도를 새롭게 설계하는 과업 실천에 21대 국회가 앞장서 주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제2, 제3의 신종 감염병 판데믹을 대비한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물론 유사시 보건의료체계의 한 축으로 기능하는 필수의약품과 원료의약품의 안정적 생산·공급을 바탕으로 하는 제약 자국화는 국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촉발된 새로운 시대, 국민건강을 지키는 사회안전망이자 미래성장동력이라는 산업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산업계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이 제약 자국화의 선봉에 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