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속 2030직장인 풍속도 변화
일짱 동료가 사내 ‘비타민c’역할

지속되는 경기침체가 직장인 풍속도도 바꾸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기가 어려운 요즘 같은 시기에는 얼굴이나 유머감각이 뛰어난 사람보다는 역시, 일 잘하는 사람이 최고의 동료로 꼽혔다.

광동제약(회장 최수부)과 온라인 리쿠르팅 업체 잡코리아(www.jobkorea.co.kr)는 최근 서울, 수도권의 20~30대 남녀 직장인 1,657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풍속도’에 관한 공동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 결과‘직장 내에 비타민C같은 동료가 있느냐’는 질문에 무려 80.3%가 ‘있다’고 답했다. 비타민c 같은 동료 유형으로는 ‘업무를 적극 지원하거나 도와주는 동료’가 1위(42.3%), 끊임없는 유머로 웃음을 주는 동료가 2위(26.2%)를 차지해 역시,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는 ‘일짱 동료’가 최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3위로는 ‘박학다식한 백과사전형 동료(10.6%)’가 꼽혔다. 

이외에 ‘밥이나 술을 잘 사주는 동료’와 ‘얼굴만 봐도 피로가 풀리는 꽃미남, 꽃미녀 동료’가 공동 4위(각각 6.9%)로, 한때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독차지하던 꽃미남, 꽃미녀는 슬쩍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반면, ‘피로를 더욱 가중 시키는 동료 유형’으로는 ‘자기 일까지 떠넘기는 동료’가 1위(52%)로 꼽혔다. 이어 ‘피곤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동료’가 2위(14.2%)로 악성 피로 바이러스성 동료도 기피 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개인사가 너무 많은 동료(9.8%)’, ‘팀 야근에 혼자 빠지는 동료(8%)’ 순으로, 업무에 직 ? 간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얌체형 캐릭터가 직장인들의 피로를 심화시키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공주병이나 왕자병이 심한 동료(3.1%)’, ‘싫다는데도 끊임없이 구애를 하는 이성 동료(3%)’, ‘썰렁한 유머로 분위기를 망치는 동료(2%)’도 ‘피로가중형’동료로 꼽혔다.   

일주일중 가장 피로가 극심한 날은 역시 ‘월요일’이라는 대답(50.8%)이 압도적이었다. 하루 중 가장 피곤한 시간은 점심식사를 하고 난 후인 13~15시(35.8%)와 15~17시(34.9%)가 1, 2위를 나타내, 오전보다 오후에 피로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직장인들은 피로도가 극에 달했을 때 비타민C를 피로회복제로 애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타민C 음료를 마신다는 대답이 20.6% 나타나 직장인들 사이에 비타민c 음료 섭취가 일상화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최근 직장인들이 카페인이 든 커피 보다는 건강을 생각해 피로회복 및 활력충전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를 많이 찾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 피로가 밀려올 때 커피를 마신다는 응답(18.6%)과 가벼운 스트레칭을 한다(18.1%)는 응답이 뒤를 이었으며, 바깥바람을 쐬거나(16.1%), 메신저로 친구 또는 동료와 수다를 떤다(14.5%)는 대답도 있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