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취 도움·영양 보충 등 고령자 위한 제품 개발 촉진

 

고령자들이 쉽게 섭취하거나 소화 등을 돕기 위해 만든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지정제가 시행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는 31일부터 ‘고령자의 섭취, 영양 보충, 소화·흡수 등을 돕기 위해 물성, 형태, 성분 등을 조정해 제조·가공하고, 고령자의 사용성을 높인 제품‘을 우수식품으로 지정하는 ‘고령친화우수식품(이하 우수식품) 지정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정부는 고령자를 위한 식품 개발과 시장 활성화를 위해 '고령친화산업 진흥법 시행령'을 개정해 고령친화제품의 범위에 식품을 추가하는 등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하, 진흥원)을 고령친화식품지원센터로 지정하는 등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제도 운영을 준비해 왔다.

우수식품으로 지정을 받으려면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적용 또는 건강기능식품 품목제조신고를 완료한 업체에서 생산돼야 하고, 고령친화식품 한국산업표준(KS)에서 정한 품질기준, 물성·영양성분 등을 조정하기 위한 적절한 제조공정, 삼킴 시 크기 등 섭취 안전성, 안전하게 개봉할 수 있는 포장 형태,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표시 디자인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농식품부와 해수부는 식품 기업들이 우수식품 지정을 받을 수 있도록 진흥원을 통해 관련 공인분석 및 사용성 평가 비용 지원 등 우수식품 지정 준비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정심사 및 지원사업 관련 세부사항은 진흥원 누리집(www.foodpolis.kr)의 ‘고령친화식품산업지원센터’ 란에서 우수식품 지정 관리지침, 신청자 매뉴얼 및 향후 사업공고 등의 안내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진흥원은 오는 6월 10일에 우수식품 지정심사 계획 및 기업 지원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노수현 식품산업정책관은 “우리나라의 빠른 고령화 진행에 대응해 우수식품 지정제도가 도입된 만큼, 지정을 위한 지원과 함께 소비자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등 기업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히며,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다양한 고령친화식품 개발 및 유통 활성화를 위해 관련 기업이 우수식품 지정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