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평 재배지‘광평옥’ 품종 재배, 약 50톤 수확 예상

올초부터 본격적으로 제주삼다수 유통을 함께 시작하며 관계를 강화하고 있는 광동제약(대표이사 회장 최수부)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지역 농가 소득 확대를 위해 손을 잡았다.

광동제약은 제주도와 함께 선정한 2만여 평의 재배지에 심을 옥수수 묘종을 키우기 위해 15일부터 묘종판에 파종작업을 진행해 완료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에 파종한 모종은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삼달리에 위치한 계약 재배지에 4월말 심어져 8월경 수확될 예정으로 수확량은 약 50톤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지난해 옥수수재배 실증 시험을 추진한 결과 제주도 농가의 새로운 소득작물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이번 사업의 배경을 설명했다.

수확된 옥수수의 품질이 우수하고 재배지인 제주 동부지역이 월동 무 재배주산지역으로 겨울철 월동 무 수확이 완료되면 다음 파종기까지 밭을 놀리는 휴경기간이어서 가공용 옥수수 재배로 추가 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광동제약은 지난해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소장 허태현)와의 공동 품질연구 및 시험재배를 포함한 실증 시험을 통해 우리나라 고유 품종인 ‘광평옥’을 이용한 최적의 재배 조건을 규명해낸 바 있다.

광동제약은 이번 재배에서 산출되는 옥수수 전량을 수매할 예정이어서 제주농업기술원 및 농가를 연계하는 3자간 협력 모델로써도 의미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주농업기술원은 국산 품종 활성화를 꾀할 수 있고 농가는 새로운 소득원이 되는 동시에 연작성 병해를 줄일 수 있으며 광동제약은 원료수급의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어 추후 새로운 사업에도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광동제약과 제주도측은 매년 재배지역을 확장함으로써 농가 소득에 대한 기여도를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