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신선농산물 유통 확대…농업계·기업 상생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홈플러스 주식회사(대표 김상현)는 12일 홈플러스 강서본점에서 ‘신선농산물 유통확대 및 농촌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정부가 추진중인 농업과 기업의 상생협력 활성화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홈플러스의 유통망을 활용해 농업계와 기업 모두가 상생하는 모델을 구축하기 마련됐다.

농식품부와 홈플러스는 이번 상생 업무협약을 통해서 전국 단위 품질경쟁력을 갖춘 품목별 농장을 ‘상생농장’으로 지정하고, 명인·청년·여성 등 농장별 테마 선정을 통해 농가 스토리텔링을 강화하는 등 농가 자생력 강화를 추진하며, 특히, 홈플러스는 상생펀드를 조성해 농촌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농촌 환경개선, 농촌 일손돕기, 농촌지역 내 학교지원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밖에도 우수한 국내산 농산물에 대해 널리 알리고 소비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우리농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을 진행하게 된다.

농식품부와 홈플러스는 MOU 체결 후에도 상생협력이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기로 했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농식품 수출을 확대하고 농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기술·자본 등 기업이 보유하는 자원을 활용해 농업계의 역량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농식품부와 홈플러스가 긴밀히 협조해 농업과 기업 모두에 상호 이익이 되는 우수 상생협력 모델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상현 홈플러스 대표는 “소비 접점에 있는 대형마트의 특성을 살려 많은 소비자들에게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 촉진에 힘쓸 뿐만 아니라, 우리 농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