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우유의날 & 국내산 치즈페스티벌’ 열린다

5월 28, 29일 2일간 서울 한강 뚝섬유원지에서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농협중앙회 공동 주최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와 농협중앙회(김태환 축산경제대표이사)는 5월 28, 29일 2일간 서울 한강 뚝섬유원지 수변무대에서 ‘2016년 우유의 날 행사&국내산 치즈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행사는 6월 1일 세계 우유의 날을 기념해 우리 낙농업의 부산물인 국산우유와 치즈의 홍보를 통해 국산우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국산 치즈의 저변을 확대함으로서 최근 위기에 빠진 우리 낙농업의 발전계기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전국의 낙농가 및 유업체 등 범 낙농계가 모두 참여해 소비자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대규모의 행사로서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빙그레, 롯데푸드, 푸르밀, 건국유업, 동원F&B 등에서도 다양한 신제품을 소개하고 소비자들에게 시식기회를 제공한다.
 
1박 2일간, 폭 5m, 높이5m의 대형텐트 60동의 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크게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의 우유의 날 행사프로그램 및 도심속목장나들이와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와 농협중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국내산 치즈페스티벌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돼 참관객들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먼저 이번 축제의 메인을 장식할 우유의 날 행사 프로그램은 ▲우유과학 매직공연 ▲하얀미소 버스킹 ▲페이스 페인팅 ▲캐리커처 ▲하얀웃음 하얀 해시태그 ▲가족사진관 ▲젖소 로데오 ▲우유의 날 전시관 등의 체험·전시프로그램과 더불어 시원한 우유빙수도 무료로 즐길 수 있어 행사 2일간 10:00 ~ 17:00까지 행사장을 찾은 참관객들의 볼거리를 풍성하게 할 예정이다.

더불어 28일(토) 오후 6시부터는 2시간 동안 본 행사를 기념하기 위한 경기방송(FM 99.9)의 라디오 공개방송도 함께 진행돼 여러 가수들의 축하공연도 펼쳐진다.

우유의 날 행사부스 바로 옆에는 먹거리가 풍성한 국내산 치즈페스티벌이 진행된다. 우리나라의 치즈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대표 낙농가들이 다수 참여해 직접 소비자와 대면하는 치즈페스티벌에서는 국산 치즈의 우수성을 홍보함과 동시에 여러 치즈요리를 소개하고, 직접 시식하고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한다.

이미 전국적으로 수년간 진행돼 온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의 도심속목장나들이도 이번 우유의 날 행사&국내산 치즈페스티벌에서 찾아볼 수 있다.

주말을 다 할애하지 않아도 반나절 만에 도심 속에서 아이들을 위해 손쉽게 목장체험을 할 수 있도록 송아지 우유주기와 육성우 건초주기, 엄마젖소 직접 젖짜기 등의 도심속목장나들이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또한 쉐이킹 밀크보틀, 하얀우유 컵케이크 만들기, 하얀우유요리교실, 하△하얀 우유 가족사진관 △K-MILK를 잡아라(경품행사) △하얀 乳(유)목민 쉼터 △하얀 우유 캠페인 △하얀乳 (유)목민 카페 △하얀 乳(유)목민극장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국산 우유의 우수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고 스탬프 투어를 통해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가 준비한 경품도 받을 수 있다.
 
범낙농계에서는 이번 행사가 무엇보다도 많은 소비자들을 국산우유에 대한 근거 없는 오해에서 탈피시키고 국산 치즈의 우수성을 계몽시켜 국내 치즈소비 촉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가 그 간 진행해온 도심속목장나들이를 비롯한 우유소비홍보행사의 효과분석 보고서들에 따르면 이러한 소비홍보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우유에 대한 선호도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2001년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의해 세계 우유의 날(6월 1일)이 제정된 이래 매년 40여 개국에서 우유의 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세계 우유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들이 여러 번 개최된 바 있으나 이번과 같이 범낙농계와 소비자가 한데 어우러지는 대규모의 행사는 처음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유의 날&국내산 치즈페스티벌 행사는 수입유제품의 범람과 우유에 대한 근거 없는 오해들로 위기에 빠진 우리 우유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 나아가 국내 낙농업의 새로운 발전을 위한 계기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