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성과 창업·상품화 등 사업화 성공 사례집 발간

농식품 R&D 투자로 창출된 사업화 성공사례를 발굴해 널리 홍보하고 확산하기 위해 성공 사례집이 발간됐다.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이상길, 이하 농기평)은 농식품부 연구개발사업과 우수기술사업화지원사업 및 신기술인증사업을 통해 창출된 사업화 성공 사례를 널리 알려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사업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농식품 R&D 성과의 사업화 성공사례집'을 발간했다고 최근 밝혔다.

사업화 성공 사례는 2015년에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에 등록된 농식품부 R&D 사업화 성과 정보 중에서 매출액 등 사업화실적과 창업·제품화·공정개선 등 사업화 유형을 고려해 선정했다. 

성공사례집에는 각 사례(총 15건)별로 기술의 개요와 사업화 성공요인이 인터뷰 형식으로 알기쉽게 소개돼 있다.
 
황토에서 친환경 비료 및 농약 등의 신소재를 만드는 기술로 회사를 창업한 사례((주)듀립), 저온건조 기술을 개발해 기존의 모시가루 제조공정을 개선함으로써 고품질의 모시분말 제품을 출시한 사례(영광모싯잎송편영농조합), 왕겨·쌀겨로 바이오플라스틱을 만들어 친환경 포장재로 상품화에 성공한 사례(㈜에이유) 등이 대표적이다.

농기평 이상길 원장은 “사업화 성공 사례들을 책자로 발간한 것은 기술로 사업화 성공을 꿈꾸는 여러분들에게 모범사례가 될 것이며, R&D 성과의 사업화 촉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농기평은 농식품 유망기술들이 사업화 될 수 있도록 올 하반기에 '농식품 유망기술발표회'를 4회 정도 개최하는 등 R&D 성과의 사업화 촉진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발간된 '농식품 R&D 성과의 사업화 성공사례집'은 농기평 홈페이지(www.ipet.re.kr) 자료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