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 ‘의료한류’ 확산·인지도 제고 기대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과 대한병원협회(회장 홍정용, 이하 병원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Medical Korea & K-Hospital Fair 2016’이 10월 20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0월 22일까지 서울 COEX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해외 보건부 고위관계자, 의료기관, 디지털 의료기기 등 관계자 2만 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행사는 ‘의료한류’를 세계에 확산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글로벌 헬스케어의 미래 : 혁신, 융합, 그리고 창조'를 핵심테마로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정부 고위관계자 간 회담, 전시회, 컨퍼 런스, 비즈니스 미팅,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포상 시상식 등 다채로운 행사로 꾸려질 예정이다.

먼저 바레인, 카타르, 몽골, 베트남, 루마니아, 우즈베키스탄 등 해외 고위 보건의료 관계자들과 양자회담을 실시한다.

이번 양자회담에서는 바레인과 건강보험정보시스템 진출을 논의하는 등 한국의료의 해외진출과 관련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해외시장 판로를 개척하기 위한 비즈니스 미팅도 개최된다. 중국, 베트남, 우즈벡 등 총 13개국에서 80여명의 해외 바이어가 외국인 환자 유치 등을 원하는 국내 병원 및 전시 참가자 등과 1:1 비즈니스 미팅을 갖게 된다.

전시관에서는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지는 보건의료기술을 소개하여 체험행사 등을 통해 한국의료의 우수성을 홍보한다.

총 180여개 업체에서 366개 부스가 설치되는 ‘병원의료산업전시관’에서는 영상의학 및 진찰·진단용 기기 등 보건산업분야의 최신 제품, 신약개발 등 각 테마별 홍보 부스가 운영된다.

‘한국의료 특별메디컬 코리아관’에서는 ICT 기술기반 디지털 의료, 웨어러블 기기 등 최신 의료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한의약 체험관은 한방 진료상담 및 한방침 체험, 한방 차 시음 등 한의약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의료국제화 정책 및 비즈니스 이슈’ 등 컨퍼런스를 통하여 글로벌 헬스케어와 관련한 주요 이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토론의 장(場)도 마련되어 있다.

특히, 독일 인그리드 슈나이더교수(Ingrid Schneider, 함부르크대 정치학과), ‘의료 국제화 정책 및 비즈니스 이슈’ 컨퍼런스에서는 한국 진기남 교수(연세대 보건행정학과) 등 국내외 총 9명의 연자가 글로벌 의료시장에서 한국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국제 의료관광 정책 변화 등에 대해서 논의한다.

부대행사로서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포상 시상식 및 나눔의료 기념행사도 개최된다.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 및 한국의료 해외진출에 기여한 자를 격려하기 위해 개최될 이번 시상식에서는 해외환자 유치활성화에 기여한 세브란스 병원이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이와 함께 국제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나눔의료 사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치유된 페루 소녀(어깨에 종양이 생기는 골육종으로 고통을 받던 환아. 한국의 나눔의료 사업으로 무상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아 완치)와 그 가족들을 초청해 격려하는 행사도 함께 시행한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Medical Korea & K-Hospital 2016' 행사를 통해, 세계 속에 한국의 ‘의료한류’가 확산되고 국제적 인지도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