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1년6개월만에 누적 판매액 111억원, 판매량 1,650만개 돌파…월 80~100만개 판매
100% 국산우엉 사용해 깊은 맛, 우엉 장점 알린 마케팅, 소비자의 니즈 증가 인기 요인

롯데칠성음료(대표이사 이재혁)가 지난해 4월 선보인 ‘잘빠진 하루 초가을 우엉차(이하 초가을 우엉차)’가 우엉차 시장을 이끌며 국내 RTD 차 음료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초가을 우엉차는 출시된 지 1년 6개월만에 누적 판매액 111억원, 누적 판매량 1,650만개(500ml 페트 기준)를 돌파했고, 계절에 상관없이 매월 80~100만개씩 꾸준히 판매되며 차 음료 시장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고 있다.

그 동안 팔린 초가을 우엉차 1,650만개를 쌓아 올리면 한반도 최고봉인 백두산(해발 2,744m) 높이에 약 1,320배에 달하고 서울에서 부산까지(약 456km) 약 4번 왕복할 수 있다. (500ml 페트 높이 22cm 기준)

초가을 우엉차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1~7월까지 우엉차 시장(닐슨코리아 기준)은 66억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이 중 초가을 우엉차는 39억원이 판매되며 시장점유율 58.6%로 1등을 차지했다.

차 음료 전체로 볼 때 우엉차는 당을 넣은 홍차를 제외한 무당(無糖, No Sugar)차 카테고리에서 마테차(65억원), 녹차(41억원)를 제치고 5위로 올라섰다. 올해 7월까지 차 음료 시장은 헛개차 437억원, 옥수수차 380억원, 보리차 241억원, 혼합차 84억원, 우엉차 66억원, 마테차 65억원, 녹차 41억원 순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초가을 우엉차의 인기 요인을 △ 경상남도 진주 등지에서 재배한 100% 국산 우엉을 겉껍질까지 통째로 우려내 깊고 구수한 맛 △ 식이섬유, 사포닌 등이 풍부한 ‘우엉’의 장점과 제로 칼로리(0Kcal)의 ‘날씬하고 건강한 차 음료’를 알린 마케팅 및 홍보 활동 △ 물 대용으로 간편하게 마시면서 건강을 위해 식이섬유 등의 기능 성분을 함께 섭취하고 싶거나 커피 외에 새로운 마실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의 니즈 증가 등이 주효해 판매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우엉차 시장이 약 120억원 규모로 지난해 대비 약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초가을 우엉차 붐업 조성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배우 이연희를 모델로 ‘속까지 가벼운 초가을 우엉차’ 콘셉트의 TV광고(https://youtu.be/2rqvv3Han4Y) 시작했다. 또한, 각종 행사 후원 및 업무지구, 대학가를 중심으로 한 시음 이벤트 등도 펼칠 계획이다.

우엉에 든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산은 대사 작용의 부산물로 생기는 요산과 독소를 분리해 몸 밖으로 내보내기 때문에 통풍을 예방해준다. 또한, 우엉은 예로부터 한방에서 주로 폐, 기침, 가래, 인후염에 다른 약재와 처방했고, 피부병과 종기에 잎을 짓찧어 환부에 붙이기도 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우엉차는 구수한 맛으로 질리지 않고 물처럼 편하게 마실 수 있어 일시적 유행이 아닌 차 음료 시장에서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앞으로 차 본연의 맛과 향, 기능 성분까지 충실하게 담은 다양한 RTD 차 음료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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