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재단 기술이전한 업체 방문 체험기회 제공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류갑희)은 농업·농촌 현장을 접하기 쉽지않은 수도권지역의 가족과 우리 농산물 홍보에 힘이 될 파워블로거들을 19일 문경으로 초청해 실용화재단 기술이전업체 농산물 가공제품을 직접 만들어보고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농촌지역의 특화품목(오미자)을 활용한 기술이전업체의 가공제품을 활용해 직접 음료, 고추장, 잼 등 다양한 가공품을 만들어보는 농촌현장 체험이다.
 
재단은 지역단위로 설립되고 있는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운영 고도화를 위해 ▲농촌진흥청 특허기술 연계 제품 개발지원 ▲소비자 맞춤형 체험프로그램 개발 ▲지역농업 활성화 멘토링 교육 ▲지역 특화품목 활용 제품 마케팅 ▲현장방문 시설·장비·운영지원 컨설팅 등 다양한 접근을 시도해왔다.

이번 체험프로그램은 문경지역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지역농산물로 만들어진 요리를 먹어보고, 기술이전업체 공장을 방문해서 구매도 해보고, 현장에서 가공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견학하며 직접 참여해 음료도 만드는 오감만족 프로그램으로, 직접 체험에 참여한 가족과 파워블로거가 체험활동 후기를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에 게재하면 또다른 소비자들에게 지역 농산물을 알릴 수 있어 지역 농업의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재단 관계자는 체험에 참여한 한 소비자가 눈으로 보고, 입으로 먹고, 손으로 만져보는 이번 체험행사를 통해 지역농산물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확신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재단 류갑희 이사장은 “지역 농산물 가공센터를 활용해 만들어진 우수한 농산물 가공품이 도시 소비자들에게 체험을 통해 전달되고 정부3.0의 농업·농촌의 가치를 바로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행사의 취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