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제11회 가래떡데이 기념 행사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농협중앙회는 가래떡데이(11월 11일)를 맞아 11월 첫째 주부터 코엑스(COEX)에서 가래떡데이 주간을 기념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올해로 11회를 맞이한 가래떡데이는 농업인의 날(11월 11일)을 알리고, 우리 쌀을 주제로 한 건강한 기념일을 만들기 위해 지난 2006년부터 기념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올해 가래떡데이를 ‘제11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COEX FOOD WEEK 2016)’과 연계해 추진, 가래떡을 비롯한 우리 떡의 현대화·세계화 가능성을 보여주는 전시·시식회를 통해 식재료·선물로써 떡의 가치를 널리 알릴 계획이다.

11월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코엑스 D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커피·와인·차와 어울리는 다양한 떡 요리’ 등 식재료로써 떡의 새로운 면모를 부각하는 한편, 연말·연시에 친구나 연인에게 선물하기 좋은 떡 제품이 선보인다.

또한, 전통적으로 햅쌀로 만든 떡이 기쁜 일을 축하하거나 건강·합격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가래떡 먹고 헹가래 치세요’라는 부대 행사로 소원 나무를 채우는 행사도 진행한다.

같은 기간 중 전시장 C홀에서 열리는 ‘2016 베이커리 페어’에서는 쌀 케이크 만들기, 건강쌀빵 샌드위치 경연대회가 열려 쌀을 활용한 과자와 빵도 소비자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가래떡데이를 하루 앞둔 11월 10일에는 수험생, 취업 준비생을 응원하기 위한 가래떡데이 행사가 코엑스 전시관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이날 행사에는 농식품부, 농협, 시민 등이 참여해 수험생과 취업 준비생들에게 합격을 기원하는 가래떡 꽃다발을 전달, 입시와 취업에 지친 청년층에게 따뜻한 위안과 격려를 보낸다.

이 밖에 어쿠스틱 밴드 공연, 가래떡 썰기대회, 가래떡 디저트 나눔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농식품부 박선우 식량산업과장은 “우리 농식품 정책의 주요 고객인 소비자들이 보다 친근하게 우리 쌀을 접할 수 있도록 농업인의 날인 11월 11일을 가래떡데이로 기념하고 있다.”며, “최근 쌀 소비 감소로 농업인의 근심이 많은데, 떡·쌀빵·쌀과자 등 다양한 제품이 소비트렌드에 맞게 출시되고 있으니, 국민들께서 사랑하는 이에게 마음을 전할 때 우리 농산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