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주 위상 세계적인 브랜드 수준 올릴 기회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 aT)는 Spinneys Abu Dhabi LLC(Liquior)와 ㈜국순당(대표 배중호)이 백세주, 쌀 막걸리, 과일(복숭아, 바나나, 유자, 라임) 막걸리, 명작 청매실, 참순소주 등 5가지 품목의 주류 900박스(미화 1만2천 불)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첫 수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Spinneys Abu Dhabi LLC(Liquior)은 UAE 전역에 51개 매장을 가진 영국계 프리미엄 대형유통업체인 스피니스社 계열의 주류전문 수입·판매회사로 아부다비에 9개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다. UAE에서는 정부허가를 받은 회사만 주류수입·판매가 가능하며, 두바이에는 2개社(MMI, A&E), 아부다비에는 7개社(스피니스, 하이스피리츠 등)가 영업 중이다.

국순당은 올해 11월 첫 선적을 계기로 우리 전통주의 대중동 수출량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표명했다.

국순당 해외사업팀 홍경선 차장은 “막걸리와 같은 전통주의 경우 주문량이 수출물량 900박스 중 30박스이며 참순 등 소주류가 대부분”이라며, “그러나 이번 수출을 계기로 막걸리 등 전통주의 인지도가 높여 한국 전통주의 위상을 세계적인 브랜드 수준으로 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부다비를 비롯한 중동지역에서 현재 한국 전통주의 인지도는 비교적 낮은 편이다. 올해 2월 설립된 aT아부다비지사(지사장 서명구)는 우리나라 주류수출의 판로 확대를 위해 꾸준히 Spinneys Abu Dhabi LLC(Liquior)와 현지 네트워킹을 펼쳐왔으며, 이번 수출 합의를 토대로 국순당과 함께 한국 주류 수출 확대를 위한 한식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 방안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명구 aT아부다비지사장은 “UAE는 주류섭취가 금기시되는 이슬람 국가이지만, 외국인을 상대로 운영하는 호텔, 골프클럽 등 한정된 장소에서 주류의 구입 및 섭취가 가능하다.”라며, “현지 골프클럽 내 레스토랑과 바 등에서 홍보판촉 및 시음회를 개최해 한국 전통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 농식품(K-Food) 중동권 수출 확대를 위해 올해 2월 설립된 aT아부다비지사는 연중 한국문화원 연계 쿠킹클래스를 통한 현지 한식 언론 홍보(Abu Dhabi TV 및 Abu Dhabi Week 방영), 이란 현지 대형유통업체 및 수입바이어와 MOU 체결(5월) 및수출상담회 개최(이란 국영방송 IRIB News 방영 등 이란 현지 언론 보도 17건) 및 두바이 총영사관 국경일(10월 12일) 행사 연계 쿠킹 클래스(DUBAI one TV 등 현지 언론 보도 80여건) 등 한국 농식품(K-Food) 수출 증대를 위해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현지에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