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2017년은 붉은 닭의 해인 정유년(丁酉年)으로, 소망하시는 모든 일을 성취하시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경인지방식약청은 그동안 구축된 식품, 의료제품 등 안전관리시스템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올 한해 국민들께서 안심하실 수 있도록 특히 네 가지 업무에 역점에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식품 제조 전반의 위생수준 향상과 부정ㆍ불량식품 유통 근절을 통해 우리의 식탁에 안전하고 품질 좋은 식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식품 제조시설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고 관내 모든 식품 제조 현장에서부터 판매 현장까지 보다 안전하게 관리되도록 영업자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위생취약시설 등에 대해서는 보다 철저히 점검하고  위해정보 등을 활용한 다소비식품에 대한 단계별(제조가공·유통) 수거검사를 통해 안전한 식품이 유통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수입식품, 온라인(On-line) 유통식품 등에 대한 철저한 이력관리와 꼼꼼한 현장검사를 통해 안전한 제품만 유통되도록 하겠습니다.

부적합 이력, 위해정보 사항 등을 활용해 위해 항목 중심의 현장 검사를 강화하고,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업으로 해외직구 식품류 등을 통관단계에서 철저히 검사하겠습니다.

셋째, 원료부터 최종제품까지 안전하고 품질이 보증된 의료제품이 유통되도록 하겠습니다.

3년 주기로 이루어지는 관내 모든 의약품 GMP 제조소에 대한 현장조사를 상반기 내에 마무리하고, 의약외품 원료 관리 실태도 집중 점검하겠습니다. 

영유아, 어린이용 화장품 중 위해우려제품에 대한 수거검사를 확대하고 무료 체험방 등을 통한 어르신 대상의료기기 불법 판매 근절을 위한 특별 점검을 실시하는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도 적극적으로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일상생활 속에서 식의약 안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겠습니다.

우선 업무 관련 부처, 지자체 등과는 ‘식중독 대책 협의회’, ‘검역검사 실무협의회’ 등을 통해 효율적인 식의약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협업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새로운 법령이나 제도 등에 대해 교육이나 설명회도 체계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나트륨·당 줄이기 범국민 참여 행사’, ‘소비자위생점검참여제’ 등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는 기회도 마련하겠습니다.

경인지방식약청은 정유년 새해에도 내 가족의 안전을 지킨다는 자세로 적극적으로 국민 행복에 앞장설 것을 약속드리며, 잘하는 일에는 아낌없는 격려를, 잘 못하는 일에는 따끔한 채찍으로 함께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