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란·계란가루 등 8개 제품 할당관세 물량 9만8천여톤 확정

농식품부, 계란 수급 안정화 방안 발표

정부는 AI(조류인플루엔자) 발생에 따른 산란계 살처분과 계란 유통제한으로 계란가격이 급등하자 계란 수급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다.

6일 농림축산식품부(김재수 장관)는 지난 3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계란(난가공품) 할당관세 시행과 관련, 계란 및 계란가공품 등 8개 제품에 대한 할당관세를 1월 4일부터 적용하며, 신선 계란 운송비용은 오는 2월까지 50% 지원하는 등 세부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할당관세 시행으로 8%~30%의 관세를 부담하던 신선란, 계란액, 계란가루 등 8개 품목의 상반기 할당관세 적용 물량은 98,600톤으로 이중 신선계란 3만5천톤(시장유통 : 18,968톤, 가공용 : 16,032톤), 냉동전란 2만9천톤(시장유통 : 5,585톤, 가공용 : 22,415톤), 냉동난백 15,300톤(가공용), 난황냉동 12,400톤(가공용) 순이다.

할당관세 조치는 조류 인플루엔자(AI)로 인한 계란 공급 부족 및 가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2월 23일 발표한 '계란 수급안정화 방안'의 이행조치로 추진됐으며, 올 6월30일까지 적용하고, 추후 시장의 수급동향을 감안해 연장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할당관세 추천은 시장유통용은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가 선착순으로 가공용은 한국식품산업협회가 실수요자 선착순 방식으로 한다.

운송비 지원은 항공운송은 운송비의 50%를 톤당 100만원 한도내에서 지원하고, 해상운송은 운송비의 50%를 톤당 9만원 한도내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기간은 우선 2017년 1~2월까지 수입·통관되는 물량에 대해 적용하고, 국내 계란 가격 및 수급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지원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계란(난가공품) 수입절차, 할당관세 적용 품목정보, 운송비 지원에 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aT 홈페이지에 '계란 수입코너' 사이트를 만들어 농식품부, 식약처, 관세청 등 관련기관이 가진 계란수입 정보를 온라인 One-Stop 서비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계란 수입코너' 사이트에는 계란 및 알가공품 수입가능국가 시장조사, 주간 가격동향, 등록업체, 수입절차, 행정서식, 지원내역 등 정보가 제공된다.

또한 산란계 살처분으로 약화된 계란 생산기반을 조기에 회복하기 위해 생산주령 연장, 산란계 수입 지원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오는 2월까지 산란계를 수입할 경우 검역비와 운송비의 50%를 지원하고, 산란계 알 생산 주령을 최대한 연장(68 → 100주령)해 가용 가능한 산란계를 최대한 활용키로 했다.

또한, 국내 업체가 보유한 원종계(GPS, 1만수)로부터 월 7만마리의 종계를 보급하고, AI 비발생국가에서 종계를 조기에 수입(13만수, 2017년 3월까지)해 종계 사육기반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수입계란이 설연휴이전에 시장에 유통될 수 있도록 수입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키로 했다.

미국산 신선란 수입시 필수요건인 해외 수출작업장 등록 신청시 절차를 간소화해 가능한 당일 처리하는 한편 수입시 수출국 정부로부터 발급받아야 하는 검역·위생증명서 서식은 미국 정부 등 수출국과 협의 중이며, 이를 조속히 마무리해 수입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계란 등의 신속한 수입진행을 위해 수입시 검역(1~3일내, 농식품부), 검사(최초 수입시 정밀검사 18일→8일, 식약처) 등 관련 절차를 단축(검역·검사 동시 진행)하는 한편 AI 관련 특별통관지원반, 24시간 통관(공휴일·야간 포함) 및 검역·검사 완료시 즉시 통관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계란 수요가 집중되는 설 명절에 대비해 집중공급 방안을 강구(농협 등)하고, 방역조치로 인한 지역별 계란수급 불균형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필요시 추가 공급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 계란값 인상에 편승해 다른 가공식품의 가격을 부당하게 인상하지 않도록 소비자단체를 통해 감시를 강화하고, 사재기 등 유통실태 합동점검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계란의 안정적 공급을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할당관세 적용 등을 통해 민간의 계란수입을 유도하고, 수입관련 제도를 개선해 계란수입을 촉진하는 등 설연휴 이전에 민간에서 계란수입을 조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