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옴텍, 알레르기 검사용 의료기기 개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한약재 알레르기(알러지) 검사용 의료기기(제품명/PROTIA Allergy-Q Food A panel)를 프로테옴텍(대표이사 임국진)에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보건복지부 한의약 선도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정우상 교수, 장형진 교수팀과 프로테옴텍 김범준 박사 연구팀이 공동 연구개발한 결과다.

기존까지는 한약재에 대한 사전 알레르기 반응검사가 진행 된 적이 거의 없었다. 따라서 실제 임상에서 한약을 투약 받은 후, 이상 반응이 나타나 약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번에 개발된 알레르기 검사용 의료기기는 50uL의 혈청으로 황기, 인삼, 녹용 등 10여 가지의 한약 성분은 물론이고, 음식(파프리카, 버섯 등),  꽃가루, 반려동물, 집 먼지 진드기 등 다양한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대한 진단이 가능하다.

특히, 단 한 번의 검사로 알레르기 유발물질 검사가 가능하다. 알레르기 유발물질의 IgE항체 농도를 검사해 이상반응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의 제조기술은 특허를 출원해 국제 지적재산권을 확보했고, 식약처의 의료기기 품목허가도 2016년 11월 25일 취득했다.

경희대 한방병원 정우상 교수는 “개발된 의료기기를 통해 환자의 한약재 알레르기 유/무 판단이 가능해져, 투약 후 생길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할 수 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한약재는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어, 세계 알레르기 진단 시장에 새로운 고객 확보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기대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