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새로운 학기 시작 후 변화된 환경으로 신학기 증후군을 겪는 아이들 증가
아이들 면역력 증진, 춘곤증 극복, 간편 아침 식사, 키 성장 위한 유형별 식품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면서 변화된 환경 적응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신학기 증후군을 겪는 아이들이 적지 않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일수록 건강 관리부터 심리적인 변화까지 챙겨야 할 부분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면역력이 떨어져 쉽게 지치는 아이, 봄철 춘곤증에 꾸벅꾸벅 조는 아이, 잠이 많아 아침식사를 자주 거르게 되는 아이, 그리고 또래보다 키가 작아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 이런 자녀를 둔 엄마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대표적인 제품들을 소개한다.

◇면역력이 떨어져 쉽게 지치는 아이=홍삼, 발효유로 면역력 UP!

새로운 교실, 선생님, 친구들을 맞이하면서 받는 정신적 스트레스는 식욕 저하와 함께 면역력 감소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는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을 약하게 만들어 감기, 비염, 인후염 등의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일화의 '진스트15 파우치'는 인삼가수분해농축액(IH-901)을 비롯해 6년근 홍삼농축액, 녹용, 구기자 등이 함유된 제품으로 면역력 증진 및 피로회복 효과가 있어 학생들의 체력 관리에 도움을 줘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는 3월 엄마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진스트15 파우치는 인삼 사포닌의 체내흡수율을 획기적으로 높인 특허 원료인 인삼가수분해농축액을 함유해 면역력 증진 효과를 높여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좋다. 또한, 파우치 형태로 포장돼 가방에 휴대하기에도 편리하다. 이 제품은 일화의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아이에이치샵에서 20% 할인된 가격인 80,0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유제품 전문기업 푸르밀이 지난달 출시한 기능성 발효유 'N-1(이하 엔원)'도 신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체내 면역세포 중 하나인 ‘NK세포(자연살해세포)’ 활성화에 초점을 둔 제품으로 플레인과 블루베리 2종이 있다. 엔원에 포함된 김치유래유산균(nF1), 비피더스균, 카제이균은 비정상세포를 구별해 제거하는 체내 면역세포 ‘NK세포(자연살해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효과가 있다. 대형마트와 소매점 등 유통점을 통해 구매 가능하며 소비자가격은 120ml 기준 1,500원이다.

◇수업시간에 꾸벅꾸벅 조는 아이=톡 쏘는 탄산수, 씹기 좋은 젤리로 졸음 싹~!
봄 시즌과 맞물린 신학기는 아이들이 춘곤증으로 고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아이가 수업시간에 꾸벅꾸벅 조는 증세가 있다면 잠을 달아나게 할 묘약이 필요할 터. 어린이들에게 커피, 에너지음료를 대신할 식품으로 탄산수나 젤리가 인기다.

국민 음료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초정탄산수'는 세계 3대 광천수인 초정리 광천수로 만든 제품으로 설탕, 색소 등을 첨가하지 않아 아이들 음료로 추천된다. 톡 쏘는 맛과 청량감으로 수분 충전과 함께 졸음을 깰 수 있으며 플레인, 라임, 레몬, 자몽 등 4가지 종류로 출시되어 기호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용량 또한 어린 아이들이 마시기에 적당한 350ml 소용량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졸음이 올 때는 오물조물 씹기 좋은 츄잉 제품도 좋다. 오리온이 지난해 출시한 '젤리밥'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개를 기록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젤리밥은 고래밥의 바다 동물 캐릭터인 고래, 상어, 거북이 등 6가지 동물을 젤리로 만든 제품으로 쫄깃한 식감이 졸음을 쫓기에 좋다.

◇잠이 많아 아침식사 자주 거르는 아이=식사 대용 두유, 간편한 스프로 아침 든든하게!
잠을 자느라 아침식사를 거르는 아이들이 적지 않다. 한참 성장기의 아이들을 위해 아침 식사 대용으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대용식이 인기다.

유제품 전문 기업 매일유업은 지난해 설탕 0%, 두유액 99.89%를 함유한 '매일두유 99.89'을 비롯해 슈퍼곡물을 함유한 '매일두유 식이섬유', 7가지 베리과즙을 담은 '매일두유 베리믹스', 벨기에산 생초콜릿의 진한 맛을 볼 수 있는 '매일두유 생초콜릿' 등 4종을 출시해 아이의 입맛에 따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6겹의 팩이 빛과 공기를 완벽히 차단하고 무균 상태를 유지해 4개월 이상 상온에서 안전하고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하다.

청과브랜드 돌(Dole)은 1인분씩 포장된 파우치 타입의 '가든 스프'를 선보였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소포장 제품으로 바쁜 아침 식사대용으로 좋다.

가든 스프는 로스티드갈릭&까망베르치즈, 브로컬리&포테이토, 파마산치즈&어니언, 머쉬룸&콘, 크리미&펌킨 총 5가지 종류로 출시됐으며 신선한 원재료 사용으로 스프의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또래보다 키 작아 고민인 아이=키 성장 보조 건강식품으로 자신감 높여주기
새 학기가 시작되면 키 번호가 매겨지다 보니 키 작은 아이들은 남모를 스트레스를 받곤 한다. 어린이 키 성장 건강보조식품 '아이클타임'은 지난해 11월 출시된 제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받은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과 6년근 홍삼, 성장기에 필요한 비타민(A, B1, B6, C, D, E), 판토텐산, 엽산, 아연, 칼슘 등이 포함돼 있어 아이의 발육에 도움을 준다.

아이클타임은 블루베리 맛으로 쭉 빨아 먹을 수 있는 겔타입, 사탕처럼 먹을 수 있는 츄어블 타입 등 하나의 제품 안에서 두 가지 타입의 제형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일화 나상훈 경영기획 팀장은 "어린 아이일수록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는데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더 크게 느낄 수 있다"며, "신학기 시즌인 3월의 경우 자녀의 건강이나 컨디션 관리를 위해 먹거리를 신경 쓰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관련 제품들의 판매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