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농진청, 연찬회·TF팀 조직 등 대책 수립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및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20일 농촌진흥청(전북 나주)에서 ‘농식품 분야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찬회에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한국농수산대학교,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 연구개발과 농업인 교육을 담당하는 주요기관 간부 50여명이 참석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 팜 등 핵심 분야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신성장 동력 발굴과 농산업 전반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 및 산업화 지원 방안을 검토했다.

김재수 장관은 농업·농촌 분야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정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등 핵심 기술을 농업부문에 신속하게 도입·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정부차원의 4차 산업혁명 종합대책 마련(4월)에 따라 5월 중에 농업생산·유통·농촌·바이오 등 농업·농촌 분야 4차 산업혁명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찬회, 직원교육 등을 실시해 농식품부 및 유관기관 내부에서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책 방향을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있으며, 농식품부, 농진청, 산림청 및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협 등이 참여하는 ‘농식품 유관기관 4차 산업혁명 대응 TF’를 조직해 세부적인 대책을 수립 중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CT), 로봇,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민간 기업이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과 미래 농식품 포럼’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대책을 보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