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줄이기 활발…업계도 설탕 사용량 줄이기 동참

저당 제품, 매출 증가 이끄는 효자상품으로 급 부상

“당(糖) 지면 매출 뜬다!”

귀족 대접을 받던 설탕이 찬밥 신세로 전락했다. 설탕이 비만과 당뇨의 주범으로 지목되면서 소비자들이 설탕을 멀리하는 게 이유다.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링크아즈텍 기준 지난해 국내 설탕 소매시장 규모는 1천430억 원으로 전년 1천664억 원 보다 14.1% 감소했다. 2013년 2천310억 원과 비교하면 38.1% 급감했다. 반면 기능성 감미료 시장 규모는 12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3% 증가했다. 2014년 77억 원과 비교하면 2년 만에 55.8% 성장했다.

세계 곳곳에서 ‘설탕세(Sugar Tax)’가 등장하는가 하면 ‘설탕 디톡스’가 건강 트렌드로 자리 잡을 정도로 당류 저감화 움직임이 활발하다. 식음료업계는 당을 넣지 않거나 함유량을 줄여 소비자들이 당 섭취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저당 제품이 꾸준히 매출 효자 노릇을 하자 당 함유량과 매출이 반비례한다는 말까지 등장했다. 당류 저감화 활동이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으로 매출 공식 또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당 넣지 않고 오직 채소와 과일만 착즙
커피전문점 카페 드롭탑은 설탕과 물을 넣지 않고 100% 과일과 채소만을 착즙한 클렌즈 주스를 선보이고 있다. ‘그린 데이즈’, ‘옐로우 펀치’, ‘오렌지 썸머’ 총 3종으로 구성됐으며, 체내의 독소 배출에 탁월한 케일, 밀싹 등 채소에 설탕 대신 달콤한 맛을 더해줄 오렌지, 사과 등 다양한 과일을 넣어 맛과 영양의 밸런스를 맞췄다.

지난 9월 출시된 클렌즈 주스는 10월 기준 전월대비 약 20% 판매량이 증가하며 건강 메뉴를 찾는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카페 드롭탑 관계자는 “최근 건강 메뉴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해 채소와 과일의 맛을 그대로 맛볼 수 있는 클렌즈 주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식음료 트렌드에 맞춰 커피전문점에서도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음료를 선보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메뉴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스 브랜드 쥬스식스는 3월 말 업계 최초로 전 제품에 사용되는 감미료를 자일로스 설탕으로 교체했다. 자작나무, 메이플 등에서 추출한 자일로스 성분은 체내 당 흡수율을 약 40% 줄여주며 당 섭취 부작용 감소와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준다. 기존 설탕에서 자일로스 설탕으로 교체한 4월, 매출이 3월 대비 30% 상승했다.

◇믹스커피도 당류 저감화 열풍에 합류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는 5월 설탕 함량을 25% 줄인 ‘맥심 모카골드 라이트’를 출시했다. 깔끔한 맛을 강조한 제품으로 커피와 크리머, 설탕의 배합을 새롭게 해 보디감과 밸런스를 유지했다.

지난 9월, 출시 4개월 만에 스틱 기준 5천만 봉 판매로 60억 원 매출 수준을 기록했다. 남양유업도 지난달 기존 제품 대비 당 함량을 25% 줄인 ‘프렌치카페 카페믹스’를 출시하며 당 줄이기에 동참했다.

◇저당 제품이 기존 제품 뛰어넘기도
한국야쿠르트는 2014년 12월 당류 저감화 캠페인을 시작하며 ‘야쿠르트 라이트’를 선보였다. 기존 ‘야쿠르트’ 대비 당 함량은 약 45%, 칼로리는 33% 줄였다.

지난 4월 기준, ‘야쿠르트 라이트’가 ‘야쿠르트’ 보다 6배 이상 많이 판매되면서 형보다 나은 아우임을 입증했다. 이외에도 기존 당을 식물 유래 당으로 대체한 ‘야쿠르트 프리미엄 라이트’와 ‘에이스 라이트’를 출시하며 선택의 폭을 넓혔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