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음료, 국내 최초 검정보리 차음료‘블랙보리’ 출시
삼각김밥, 도시락 등 간편식 조화 뛰어나고 후식 음료로 제격
국내 차음료 시장·무카페인 그레인티로 세계시장 공략할 계획

하이트진로음료(대표 조운호)가 최상급 보리 품종인 검정보리로 만든 차음료 ‘블랙보리’를 출시하며 국내 차(茶)음료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최근 밝혔다.

신제품 ‘블랙보리’는 국내 최초로 100% 국내산 검정보리를 사용한 무색소, 무카페인, 무설탕의 보리차 음료다. 이뇨 작용이 없는 보리차 특성상 체내 수분 보충과 갈증 해소에 뛰어나 어디서든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블랙보리’는 볶은 검정보리를 단일 추출하는 공법을 통해 잡미와 쓴맛을 최소화하고 보리의 깊고 진한 맛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한식과 최상의 궁합을 이뤄 밥을 말아먹을 수 있는 음료이기도 하다. 특히 끝 맛이 깔끔해 삼각김밥이나 도시락과 함께 곁들이기 좋고 후식 음료로도 제격이다.

주 원료인 검정보리는 지난 2011년부터 농촌진흥청이 개발하고 산업화 추진 중인 보리 신품종으로, 전라남도 해남군을 중심으로 재배되고 있다. 일반 보리에 비해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을 4배 이상 함유하고 식이섬유가 1.5배 많아 보리 품종 중 최고 품종으로 꼽히고 있다.

전통 보리숭늉을 구현한 제품 콘셉트를 반영하되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패키지 디자인도 눈길을 끈다. 보리 문양을 하단에 음각으로 새긴 블랙보리 전용 용기를 사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살렸다. 또한 경쟁제품과 가격은 동일하지만 제품의 용량을 20mL 증량한 520mL로 출시해 용기에도 차별화를 나타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검정보리 특유의 진하고 깔끔한 맛을 살린 ‘블랙보리’로 기존 보리차 시장 공략은 물론, 이뇨작용이 있는 옥수수수염차, 헛개차 등 주요 차음료 수요층까지 흡수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출시 전 전문기관을 통해 실시한 소비자 조사 결과, 3가지 경쟁 제품과의 비교 시음 평가 중‘맛’과 ‘기능성’ 항목에서 각각 1위(45.3%, 57.3%)를 기록하며 주요 곡물차 음료를 제치고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기존 곡물차 소비자층 중 30% 이상이 블랙보리로 바꾸겠다는 의사를 표시해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이 예상된다.

하이트진로음료 조운호 대표이사는 “‘블랙보리’는 우리 곡물인 보리를 활용해 한국을 대표하는 국민음료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기획된 제품이다”며 “전통 보리숭늉의 맛을 구현하고 신품종 검정보리로 품질을 높인 제품 특장점을 앞세워 지속적으로 성장중인 국내 차음료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며 세계 대표 음료인 커피, 콜라, 녹차, 홍차에 필적할 한국형 ‘무카페인 그레인티(Grain-Tea)’로 세계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블랙보리’를 기획하고 진두 지휘한 하이트진로음료 조운호 대표이사는 과거 웅진식품에서 하늘보리와 아침햇살 등 곡물차 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해 ‘음료업계 마이다스 손’으로 불린다.

‘블랙보리’는 520mL 페트와 1.5L 페트 총 2종으로 전국 대리점에 6일부터 출시되며, 13일 이후에는 전국 편의점과 할인점 등에서 판매된다. 가격은 520mL 편의점가 기준으로 15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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