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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식품 키워드 ‘건강기능식품·HMR·푸드테크’
KREI, 식품산업 주요 관심사항 분석 결과…동물성 대체식품도↑
2019년 07월 09일 (화) 16:53:41 문봉민 기자 seasnipe@naver.com

건강·간편성 중시 소비트렌드 변화로 ‘건기식·가정간편식’ 증가

올 상반기 일반 소비자들이 식품산업과 관련해서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HMR), 푸드테크가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로 조사됐다.

특히 기능성식품과 가정간편식은 소비자 관심과 제품 이용 목적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식품부 지정 식품산업정보분석 전문기관인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해 2019년 상반기 식품산업 주요 관심사항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식품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주요 관심분야를 분석한 결과, 올 상반기(1∼5월) 중 주요 포털에 게재된 식품산업 관련 뉴스 중 월평균 1,000회 이상의 다빈도 주제어(키워드)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푸드테크’로 나타났다.
 
식품산업 주요 분야별 언급빈도는 2018년 이후 2019년 5월까지 대체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건강·간편성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및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은 2018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4차산업혁명위원회 주관 ‘제5차 규제·제도 혁신 끝장토론’을 통해, 현재 건강기능식품에만 표시할 수 있는 기능성을 정체·캡슐 등이 아닌 일반식품에도 표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정간편식 소비자층이 1인가구 뿐만 아니라 자녀를 둔 주부 및 중·장년층으로 확대돼 식품업체들도 안주류·밀키트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이 전년 동기 대비 47.8% 증가했다.

4차산업혁명 등의 기술 발전으로 기술기반 창업 및 일자리 창출 등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푸드테크’에 대해서도 언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정된 식품산업 주요관심 주제어(키워드)의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특성에 따라 연관어가 다르게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은 제품 이용을 위한 목적·형태나 효과·효능과 ‘푸드테크’는 관련 기술과 정부 정책에 대한 관심을 반영했다.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어린이나 부모님 등 가족의 건강을 챙기는 선물용으로 주로 이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이어트·체중, 디톡스, 면역력 등 효능·효과에 대한 언급과 홍삼·비타민 등 제품 종류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타났다.
 
가정간편식의 경우, 이용목적에 따라 집밥, 혼밥, 반찬, 안주 등이나 영양, 맛, 가격, 브랜드 등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언급이 많았고, 밀키트, 쿠킹박스, 심플리쿡, 홈쿡 등 조리를 간편하게 하는 제품에 대한 국민적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푸드테크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로봇, 블록체인 등 기술분야에 대한 언급이 많았으며, 인터넷, 플랫폼, 정보 등 IT산업과 연계한 성장, 개발, 연구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와 관련된 농식품부, 과기부, 식약처 등 정부부처의 정책지원에 대한 언급도 많았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관계자는 "식품산업 제도·정책 이슈 중에서 ‘영세·소상공인 지원’의 경우 2019년 3월 이후 언급빈도가 다소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대비(1-5월) 월평균 언급빈도는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식품산업 업종·시장 이슈 중에서 ‘대체식품(축산)’의 경우 다른 이슈들에 비해 전반적인 언급빈도는 많지는 않으나 최근 대체육, 식물성 계란 등 동물성 대체식품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며 지속적으로 언급빈도가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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