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유해물질 관리 중장기 추진계획 마련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유해식품으로부터 국민건강 보호를 위해 오는 2010년까지 연차적으로 500여개 식품에 대한 위해정보시스템을 구축 운영한다.

식약청은 최근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식품 등 유해물질관리 중장기 추진계획 마련을 위해 학계·소비자단체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식품안전평가위원회(공동위원장 이철호 고려대 교수, 식약청 차장)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계획안에 따르면 우선 식품별·유해물질별 매트릭스 구성·운영을 위해 식품별로 오염가능한 유해물질을 사전에 탐색하고, 식품의 유해물질 오염경로, 위해관리에 사용이 가능한 수단 등을 포함한 프로파일을 작성키로 했다.

또한 내년에는 장류 김치 등 국민 다소비 식품을 위주로 유해물질의 위해도, 소비자 인식, 경제적 파급도 등을 고려해 100품목을 선정, 추진하고 2009년과 2010년에 각각 200개 품목에 대한 자료를 구축할 방침이다.
식약청은 또 탐색된 결과를 토대로 유해물질 목록을 만들어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이미 기준이 정해진 유해물질은 철저한 수거 검사를 통해 이행여부를 확인하고, 기준이 없는 유해물질은 외국의 유사 기준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토대로 잠정기준을 마련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유사 기준이 없는 경우에는 사후 과학적 위해평가 절차를 통해 기준을 마련키로 했다.

한편 식품안전평가위원회는 올해 고추장 중의 쇳가루, 비타민C음료의 벤젠, 축산물 중 다이옥신 관련 관리방안 등 총7회에 걸쳐 16건의 사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기도 했다.

식품안전평가위원회는 식품안전에 관한 학식이나 경험이 풍부한 학계 전문가, 언론, 소비자단체, 정부(농림부, 해수부 포함) 등으로 구성된 민간위원 중심(2/3이상)의 자문위원회(20인 구성)로, 논란이 제기된 식품등의 위해 정보를 보다 심도 깊게 분석·평가하기 위해 분야별 3개 전문분과위원회(15명)를 두고 있다.

식약청 관계자는 “앞으로 식품안전평가위원회를 통해 유해물질관련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최근 논란이 있는 유해물질에 대해서는 전문가, 소비자 등의 참여하에 과학적인 위해평가와 올바른 정보제공으로 국민에 대한 신뢰 향상 및 식품 안전성을 확보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