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사전 예방적 차원에서 건강기능식품 섭취 필요"

■허석현 양주홍 지음/ 도서출판 효일 펴냄/ 2만 4000원

고령화 사회에서 건강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식생활에 의한 만성퇴행성질환인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을 줄이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질병 발생 후의 치료보다는 질병의 사전 예방 차원에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건강기능식품의 필요성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건강기능식품의 모든 것을 담은 '건강기능식품학 개론'이 출간됐다.

저자는 이번 책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은 현대인의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고 질병을 사전 예방해 각종 만성퇴행성질환과 국민의 보건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삶의 질적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학은 일반적으로 식품영양학, 식품공학, 생명과학, 약학, 의학 등의 종합적인 학문을 바탕으로 식품과 건강과 관련해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식품영양학적, 생리학적 기능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번 '건강기능식품학 개론'은 건강기능식품을 공부하는 데 필요한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건강기능식품의 품목별 기능성 및 과학적 평가방법, 법률 및 관련제도 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 관련 책자와 연구논문, 식품의약품안전청 연구과제 및 건강기능식품정보 등을 광범위하게 연구·조사한 내용을 수록했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돼 있다.

제1부는 현대인의 건강한 식생활, 인체의 영양생리와 만성퇴행성질환 등을 다루고 있다. 제2부는 세계 건강기능식품의 관련제도와 현황, 기능성 평가방법과 평가사례, 건강기능식품의 제형 등을, 제3부는 EPA/DHA식품, 감마리놀렌산식품, 글루코사민식품 등 총 30품목의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하고 있다. 제4부는 최근 다이어트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세이트존스워트 등 기능성 원료와 콜라겐, 핵산 등 기능성 성분 등을 다룬 신소재 기능성식품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대표저자 소개 
◇허석현= 동국대학교 식품공학과 학사·석사.「현대인의 건강과 건강보조식품」저술,「건강보조식품과 기능성식품저술」,건강기능식품심의위원('04~현재, 보건복지가족부), 식품위생심의위원('03~현재, 보건복지가족부),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겸임교수('06),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헌법기구), (사)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사무국장.

◇양주홍= 동국대학교 식품공학과 학사·석사·박사. 보건복지가족부 식품위생심의위원, 보건복지가족부 건강기능식품심의위원(현), 우송대학교 겸임교수(99~02), (사)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부설 한국건강기능식품연구원장(현).

공동저자 소개
◇하혜진(이화여대 광고홍보학과 학사), 강은주(경상대 식품공학과 학사), 장문정(연세대 식품영양학과 학사) 등 3명 (사)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근무.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