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식품 후코이단의 기능성 조명

(주)해림후코이단이 후코이단의 기능성과 활용사례를 정리한 전문서적, ‘해조의 과학 후코이단’을 출간했다.

이 책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에서 추출한 후코이단의 물질적 특성은 물론, 인체에 유용한 여러 가지 기능을 체계적으로 정리·집대성한 후코이단 연구서의 최신판이다.

책자의 공동저자인 해림후코이단 이정식 사장은 “수십년간 해조류 관련 사업을 해오면서 축적한 자료들을 정리하고 최신 연구논문들을 더해 이 책을 출간할 수 있었다”며 “대체의학의 주요수단으로 떠오르는 후코이단을 국내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책의 전반에 흐르는 주제는 후코이단의 항암작용에 관한 것.

후코이단은 면역강화, 혈관신생 억제, 아포토시스 기능 등 다각적인 기전을 통해 암세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아포토시스(세포사멸)기능은 다른 물질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현상인데, 암세포가 스스로 퇴화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자연스럽게 소멸시킨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부작용이 적고 암환자의 삶을 좀더 윤택하게 하는 대체요법에 사용되고 있다.

이 책에는 △후코이단의 항암 기능성이 밝혀지게 된 역사 △후코이단의 항암기전 △후코이단의 또 다른 생리활성기능 등에 대한 내용들이 각종 논문들과 함께 자세히 수록돼있다.

또 독자들을 위해 항산화 식품과 최근 주목받는 수퍼푸드에 대한 이야기들도 실려 흥미를 더한다. 후코이단이나 기능식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독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친숙한 문체로 쓰여 있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 이정석 지음/ 기능식품신문 펴냄/ 10,000원.(문의:02)3270-0211)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