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산업협회, '식품산업 공급망 ESG 공동사업 협의회' 발족
'EU 공급망 실사법' 시행·'ESG 정보공시 의무화' 대비 선제적 조치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이효율)는 19일 협회에서 주요 식품기업 5개사를 중심으로 '식품산업 공급망 ESG 공동사업 협의회'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농심, 롯데웰푸드(구 롯데제과), 빙그레, 풀무원, CJ제일제당 등이 참여하는 이번 협의회는 자발적으로 참여한 식품기업과 공동사업을 통해 식품산업에 특화된 ESG 평가지표 표준화 및 공급망 ESG 플랫폼 구축키로 했다. 

이를 통해 ESG 경영이 생소한 중소 식품 협력사들이 보다 쉽게 대응 할 수 있도록 ESG 경영지원 확대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2024년부터 EU국가에 '공급망 ESG 실사법'이 확대되고, 국내에서도 2026년부터 ESG 정보공시가 의무화되면서 공급망 관리 및 실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공급망 ESG 실사법' EU역내·외 일정 규모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자체 생산 공장 뿐만 아니라 공급망 내 모든 협력사들의 인권, 환경, 안전 등 분야 내 실사 의무화하는 법으로, EU 내 감독기구가 기업 공급망 내 위반 사례 발견 시 과징금 부여 등의 제재 내용을 담고 있다.

실사 결과로 인해 EU 고객사로부터 납품·거래관계가 중단되는 등 해외수출에 직간접 영향권에 있는 국내 기업의 사전대비가 필요하다.

이에, 협의회에서는 ▲ESG 평가지표 표준화 ▲ESG 자가진단 가이드라인 제작 ▲공급망 ESG 정보공유 온라인 플랫폼 구축(진단 및 실사 등)  ESG 역량제고를 위한 협력사 교육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식품산업협회 이효율 회장은 “식품산업계에서 EU 공급망 실사법 시행 및 ESG 정보공시 의무화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ESG 솔루션 발굴을 통한 식품산업 공급망 ESG 관리 고도화 방안을 찾아 지속 가능한 목표를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