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철 차장 "새로 개발한 기술 보급 등 기술지원단 운영 강화"

윤종철 농촌진흥청 차장(오른쪽)은 14일 전북 군산시에서 겨울철 난방에너지 절감을 위한 신기술을 적용한 시설 딸기재배 농가를 찾아 현장 적용 결과를 살펴보고 있다.
윤종철 농촌진흥청 차장(오른쪽)은 14일 전북 군산시에서 겨울철 난방에너지 절감을 위한 신기술을 적용한 시설 딸기재배 농가를 찾아 현장 적용 결과를 살펴보고 있다.

 

윤종청 농촌진흥청 차장은 14일 "시설원예 농가의 겨울철 난방비 절감을 위한 기술지원단 운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차장은 이날 전북 군산에 있는 시설 딸기재배 농가를 찾아 겨울철 난방에너지 절감 신기술 시범사업의 현장 적용 결과를 점검하고 "시설원예 농가의 냉난방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탄소 중립 영농을 실현하기 위해 새로 개발한 보온자재 및 태양광·지열 복합 냉난방 기술 등을 현장에 확대, 보급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윤 차장이 방문한 농가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이 개발한 ‘에어로겔 다겹보온커튼’을 설치해 겨울철 온실 난방비를 줄이고 있다. 에어로겔은 머리카락 굵기의 1만분의 1 정도인 실리카 성분 물질이 성글게 짜여있고, 나노 크기의 다공성 구조로 이뤄져 매우 가볍고 단열성이 탁월한 신소재다.

윤 차장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짐에 대비해 시설재배 농가에서는 기존에 설치한 보온 막(커튼) 같은 단열재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우선 점검하는 한편 틈새로 빠져나가는 열 손실을 막고 난방기 연소 효율을 높이도록 내부 청소 등 월동 준비도 서둘러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현장에 참석한 전라북도농업기술원, 군산시농업기술센터 관계관에게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기 전, 시설 내부의 화재 예방 점검과 과열로 인한 난방기기 작동 멈춤에 대비해 농가에서 차선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