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센터에서 수집한 이상사례 분석·재구성해 섭취 주의방법 등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임은경, 이하 정보원)은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현황, 건강기능식품 섭취 주의 방법 등을 담은 자료집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정보 Vigilinfo'를 발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상사례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해 발생했다고 의심되는 바람직하지 아니하고 의도되지 아니한 징후, 증상 또는 질병을 말하며, Vigilinfo는 경계를 의미하는 단어인 ‘Vigilance’와 정보를 의미하는 ‘information’을 합성한 단어로, 건강기능식품 섭취로 발생한 이상사례를 감시하고 분석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건강 안전 확보에 힘쓰겠다는 건강기능식품이상사례신고센터의 의지를 담고 있는 자료집이다. 
 
이번 자료집은 그동안 건강기능식품이상사례신고센터(☎1577-2488)에서 수집한 이상사례를 분석·재구성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때에 주의해야 하는 사항과 국외기관에서 발표한 원료의 안전성정보를 포함해 처음으로 공개한 것이다.
 
이번에 제공하는 정보는 ▲건강기능식품이상사례신고센터의 역할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현황 ▲사례로 확인하는 건강기능식품 섭취 주의 방법 ▲국외기관에서 발표한 원료 안전성정보 ▲소비자와 영업자가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에 관한 내용을 포함했다.
 
임은경 원장은 “이번에 발간한 자료집에서 제공하는 소비자 대상 섭취시 주의사항, 영업자 대상 보고 방법 등 다양한 정보로 이상사례 발생 예방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수집과 조사·분석을 통해 안전한 건강기능식품 섭취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보원은 건강기능식품 섭취 후 이상사례가 발생했을 경우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과 건강기능식품이상사례신고센터(☎1577-2488)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자료집은 식품안전정보원 홈페이지(www.foodinfo.or.kr) 교육자료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