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규모 투자해 전 공정 자동화...연간 최대 3억 병 생산
ESG 경영 추세 맞춰 환경친화적 설비 도입 탄소 저감 노력

 

제주 한라수가 제주도 공장을 전 공정 자동화 생산시설로 탈바꿈시키며, 생산능력을 3배로 증설하기로 투자를 결정하고 친환경, 건강과 제주도 발전을 우선으로 하는 생산 시설을 대폭 확충한다고 28일 밝혔다.
 
제주 한라수는 급격히 늘어나는 친환경 미네랄이 함유된 고급 기능성 워터에 대한 수요 급증에 따라 생산 효율 증대와 생산량 확대를 위해 100억 원을 투자해 제주에 제2공장 증설한다고 밝혔다. 제주 제2공장은 연면적 3,600㎡에 지상 2층 규모로 강철 기둥인 H빔을 이용해 건축물의 뼈대를 세우고, 제품의 창고시설도 갖출 계획이다. 공장이 증설되면, 연간 최대 3억 개의 제주 한라수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회사 측은 제주 한라수가 세계 유일의 화산암반 용암해수로서 화산 암반 속 진귀한 미네랄 성분이 함유된 안전한 물이라는 인식 확산에 따라 급속하게 늘어나는 건강 기능성 미네랄 워터 제품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증설을 결정했다. 해외에서도 화산암반수 제품이 프리미엄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점을 감안했다.
 
제주 한라수 측은 “향후 해외 수요까지 고려해 생산시설의 증설에 과감히 투자하기로 했다"라며 "내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증설 기반 공사를 완료했고, 지난 9월에 기계 발주를 해서 현재 기계 및 설비 제작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제1공장은 하루 18만 개의 제품을 생산하며, 월 500만 개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제2공장을 신설하게 되면, 하루 생산량은 100만 개 이상으로 늘어나며 월 2,500만 개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이번 증설로 인해 국내에서 늘어나는 유통망의 확대와 고기능성 워터를 찾는 수요를 어느 정도 맞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향후 수출로 인한 해외 수요까지 일정 부분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오염되지 않은 청정한 수원지로 인해 물맛이 변하지 않는 것을 장점으로 꼽으면서 제2공장 증설로 인해 더욱 첨단화된 공정으로 소비자가 안전하게 식수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생산 시설이 대폭 적용되며, 전 공정 자동화로 비용은 낮추고 효율은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증설에 필요한 투자금은 100억 원 정도로 소요되며 제주 한라수를 생산하는 한도그린F&B가 부담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 한라수 관계자는 “저희 회사는 제주도용암해수단지 1호 기업으로서 제주도 발전에 기여해왔고 사업권 인수 후 제주도민 고용과 임금을 25% 이상 인상하는 등 복지 개선을 해왔다”라며 “제2공장 증설이 완료되면 제주도민을 우선 고용해 복지를 확대하고 매출 증가에 따른 제주도 내 대리점 등에도 고용이 확대돼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증설 후 제주도민을 우선적으로 채용하는 한편, 식음료 업계의 ESG 경영 추세에 맞춰 환경친화적인 설비 도입을 통해 탄소배출을 줄여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