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흡수율과 생체 이용율 갖는 에이즈 치료제 개발 기대

케이메디허브는 펩타이드형 HIV1 저해제 유효물질을 개발하고 국내 특허 출원까지 완료했다.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전경.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가 펩타이드형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 1(Human immunodeficiency virus 1, 이하 HIV1) 저해제 유효물질(Hit)을 개발하고 국내 특허 출원까지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HIV는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AIDS)을 유발하며, AIDS는 2000년대 초까지 인간을 멸망시킬 질환의 하나로 손꼽히기도 했다.

현재는 다수의 AIDS 치료제들이 개발돼 치명적인 질환이라는 인식은 사라졌으나 완치 없이 지속적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야 하므로 이에 따른 부작용, 투약의 불편함 등이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구조분석팀 (팀장 하정혜)은 HIV의 인체 세포로의 침입을 억제하는 펩타이드형 유효물질 H/G-1을 개발하고 국내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HIV는 바이러스 표면에 존재하는 당단백질인 GP120이 인간 세포막 단백질에 결합하고 순차적 단계를 거쳐 숙주세포에 침투한다. 따라서 개발된 치료제는 GP120과 관련 단백질의 결합방해를 통해 HIV 억제 효과를 유도하고 있으며 푸제온(Fuzeon)이 대표적이다.

케이메디허브의 H/G-1은 선제적으로  HIV1 GP120에 결합함으로써 HIV1 GP120과 인체 세포막의 단백질중 하나인 CD4의 결합을 방해하여 HIV 억제 효과를 나타내며 시험관내(in vitro) 실험을 통해 효능을 확인했다.

H/G-1은 푸제온(아미노산 36개)과 작용기전이 동일하나, 19개 아미노산으로 크기가 더 작아 기존 약물보다 높은 흡수율과 생체 이용율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유효물질 개선, 유효성 평가 등의 후속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치료제로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허의 주 발명자인 양희선 연구원은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HIV 저해제 유효물질을 치료제로 발전시켜 AIDS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 하겠다”라고 말했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케이메디허브는 인류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끊임없이 신약개발을 하고 있다.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부작용이 적고 꼭 필요한 신약을 개발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