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신년사]박온서 한국식품기술사협회장

 

한국식품의약신문 애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갑진년(甲辰年) ‘청룡(靑龍)’의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3년 한 해 동안 많은 어려운 여건 가운데서도 한국식품기술사협회의 활동과 발전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한국식품의약신문 애독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새해에는 더욱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오늘의 세계는 80억 4,550만의 인구가 공존하는 글로벌 식품시장은 포화상태 상황입니다.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기술 변화와 인구의 변화로 대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식품 산업에서의 새로운 기술은 푸드테크의 명칭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며, 농림축산식품부의 제4차 5개년(2023~2027) 식품산업진흥 기본계획에서는 푸드테크의 개념을 식품의 생산, 유통, 소비 전반에 IT, BT, AI 등 첨단기술이 결합된 신산업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푸드테크 산업은 식품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식품과 서비스 개발, 생산 공정의 효율화, 유통 시간의 단축 등 농식품산업의 부가가치를 제고시키는 산업으로서 전 세계적으로도 신성장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기술사협회는 중소식품기업 들 중 식품위생의 낙후성을 면치 못하는 업체들의 수준 향상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단순 점검이나 형식적인 문서 심사보다는 식품 안전이 확보될 수 있는 산업현장의 체질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가능한 형식적인 점수 평가보다는 현장 점검에 따른 즉시 개선의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술 지도를 겸한 심사 업무를 적극 확대 해 나갈 계획입니다. 

식품기술사협회는 1989년 1월에 창립된 이래 2023년 말 현재까지 1015명의 식품기술사가 배출됐으며 산업현장, 학계, 연구기관, 기업CEO, 컨설턴트 등 산학관연 전문가로 구성된 최고의 식품전문가 단체입니다. 

올해로 협회 창립 35주년을 맞게 되는 협회에서는 식품전문기술 노하우를 식품의 안전성 확보와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협력과 기술력 전수 및 제공에 힘쓰고자 하며, 교육 사업을 통하여 한국 식품 산업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식품안전관리(HACCP) 교육훈련기관’으로 신규 지정을 받아 서울본원(송파구 문정동 한국식품기술사협회) 교육장과 강원분원(강원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강의장에서 식품 HACCP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축산물 HACCP 교육 기관으로 추가 지정돼 서울본원, 강원대을 비롯해 대전 우송대와 목포과학대에서도 축산 HACCP교육을 시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론 뿐이 아닌 현장 노하우가 쌓인 식품기술사들을 통한 강의로 차원이 다른 교육을 체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에는 한국식품의약신문을 비롯한 식품 전문 언론들과 함께, 보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푸드테크의 발전과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마련하는데, 새로운 기회와 발전의 계기를 만들기를 기대해 봅니다,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올 한 해에도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유연하게 대응해 식품산업 발전에 한국식품의약신문이 큰 역할을 해주시길 바라며, 이에 식품기술사협회도 함께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