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천억 이상 농식품 투자 펀드 결성···현장 의견수렴 채널 신설·가동

권재한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1일 “모태펀드에 대한 투자업계 등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운용계획을 수립하고, 농식품 산업과 투자업계가 상생(win-win)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정부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권재한 실장은 이날 7개 주요 자(子)펀드 운용사 대표(전체 1.6조원 펀드 운용), 벤처투자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농식품 모태기금(이하 모태펀드) 출자전략협의회'에서 "투자업계 등 현장의 목소리를 대폭 반영해 올해 모태펀드 운용계획을 수립해 나가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모태펀드 운용실적(자펀드 누적 1.8조원 결성, 1.15조원 투자 집행, 청산 수익률(IRR) 8.5% 등)을 공유하고, 올해 모태펀드 운용계획안에 대한 개선 필요사항과 향후 정책 방향 등을 논의했다.

주요 논의 사항으로, 그간 모태펀드 운용 과정에서 정부와 투자업계 간 정기적인 소통의 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 모태펀드 출자 방향 등을 투자업계 등 민간과 조율하는 '모태펀드 출자전략협의회'를 출범하고 현장 의견수렴 절차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어 모태펀드를 통해 올해 2천억원 이상의 농식품 투자 펀드를 결성해 기술 개발 등 농업 생산성 제고에 기여하거나 국내 농가와 상생하는 우수 농식품 기업에 중점 투자하기로 했다.

아울러 민간자본이 농식품 산업에 원활하게 유입되는 투자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그 전제조건인 산업·기업 투자정보 분석 기능(애널리스트)을 보완하는 등 공적 영역에서 투자 기반을 강화하기로 논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