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진흥원, ‘기능성식품 제형기술 이론과 실습’ 책자 발간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 이하 ‘식품진흥원’)은 ‘기능성식품 제형기술 이론과 실습’ 책자를 제작해 식품진흥원 디지털식품정보플랫폼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최근 기능성식품 제형기술을 활용한 제품개발이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지만 이 분야에 대한 교육과 정보가 부족하다는 산업계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계의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 제형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 및 제형개발 과정을 제공하고 더욱 쉽고 빠른 이해를 돕고자 국내 최초로 기능성식품 제형기술에 대한 책자를 제작했다.

이번 책자는 제형개발의 복잡한 과정을 쉽게 설명하고, 실용적인 가이드 라인을 제공함으로써 △제형별 기술적 특징 △제조기술 △제품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품질관리 기준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더욱이, 이 책자는 단순히 이론적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실제 제품개발에 있어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예시와 함께 설명해 이론과 실습이 통합된 형태로 구성돼 있다.

이 책자는 기업, 연구소, 대학 등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식품진흥원에서는 현장실습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기능성식품 제형기술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식품진흥원 김영재 이사장은 “제형기술은 제품의 차별화를 통해 상품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기술”이라며, “앞으로도 제형기술 분야의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기술 발전을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책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수행 중인 ‘농생명‧바이오소재 기반 산업화 기술촉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식품진흥원 디지털식품정보플랫폼(https://www.foodpolis.kr/dfip)에 게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