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34개 기관과 함께 '범정부 식중독 예방관리 대책' 마련
노로바이러스·살모넬라균 집중관리 등 식중독 원인 신속 규명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15일 정부세종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교육부 등 34개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의를 개최하고 범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15일 정부세종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교육부 등 34개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의를 개최하고 범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식약처가 노로바이러스·살모넬라균 등 식중독 발생 원인에 대한 신속한 규명을 위해 정부 부처 간 협력 강화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5일 정부세종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교육부 등 34개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의를 개최하고 2024년 부처별 식중독 예방관리 방안을 공유하는 한편 식중독 관리강화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중앙행정기관 11개, 지자체 17개, 관련 협회 6개 등 34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식약처에 따르면 정부의 2024년 식중독 예방을 위한 추진 전략은 ▲노로바이러스 및 살모넬라 식중독 집중관리 ▲현장 맞춤형 교육·홍보 ▲식중독 원인 규명을 위한 부처간 협력 강화 등이다.

특히 2023년 식중독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밝혀진 노로바이러스(68건, 19%)와 살모넬라(47건, 13%)에 대한 범정부 집중관리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을 위해 패류 생산 해역의 노로바이러스 오염 여부 검사를 실시하고, 농림축산식품부는 지하수나 하천수를 사용해 재배하는 쌈채소류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연중 실시한다. 생산 해역에서 패류 채취 및 분석을 매주 1회 실시하고, 검출 시 출하 연기 권고 조치 또는 ’가열조리용‘ 표시를 부착키로 했다.

또한, 생식용 굴 수거·검사를 2배(240건→480건) 확대하고, 노로바이러스 인체 간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집의 조리시설, 원아 활동공간 등에 대한 노로바이러스 오염 여부를 사전에 검사한다.

살모넬라에 의한 식중독 예방을 위해 달걀을 생산하는 농가의 달걀에 대한 검사를 연간 4천건 실시하고(농식품부), 유통단계 달걀에 대한 검사를 500건으로 확대(기존 300건)한다.

또한,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김밥 등 달걀을 원재료로 많이 사용하는 음식점 대상으로 살모넬라 식중독 예방요령을 집중 홍보한다.

어린이집 등의 급식 안전관리를 위해 조리종사자 대상 위생 교육을 실시하고, 식중독 예방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손 씻기, 보관온도 준수 등 식중독 예방수칙을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배포한다. 

아울러 식중독 발생 이력이 있는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진단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식중독의 대규모 확산 방지 및 신속한 원인 규명을 위해 관계부처와  지자체 간 핫라인을 구축해 긴밀한 협력 체계를 유지하고, 합동 모의훈련을 연 4회 실시한다.

식중독 담당자의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급식시설 등에서 단계별 대응 절차에 대한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식중독 발생보고, 현장조사, 결과보고 등 식중독 대응 업무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집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식중독의 대규모 확산을 차단하고 발생 초기에 진화할 수 있는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부처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기후변화와 외식 섭취 증가 등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식중독 예방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식약처는 앞으로도 식중독 예방을 위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 국민의 안전한 식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