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진흥회, 낙농체험목장협회 상반기 워크숍 개최
체험목장 연계 동물매개 치유농업 주제로 교육 진행 

낙농진흥회(회장 김선영)와 한국낙농체험목장협회(회장 안상섭)는 ‘낙농체험목장의 기능과 역할 재발견’ 이라는 주제로 ‘24년 한국낙농체험목장 상반기 워크숍을 22일부터 23일까지 충남 천안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낙농현안 및 낙농정책 추진방향 △체험목장 연계 디지털 치유낙농 소개 및 발전방안 △‘23년 찾아가는 우유교실 운영 사례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특히 건국대학교 동물자원과학과 이홍구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체험목장과 연계한 낙농치유 콘텐츠 발굴 및 디지털 치유낙농 발전방안과 기대효과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또한, 현재 동물매개 치유농업 연구용역을 추진 중인 이홍구 교수는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낙농체험목장과 상호 협력 관계를 형성해 낙농체험목장은 물론 치유농업 발전을 위해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2일차에는 지난해 낙농체험목장 신규인증을 받은 천안의 신광목장을 방문해 해당 목장의 체험 프로그램과 시설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낙농진흥회는 체험목장 운영 활성화 등을 통해 전 국민이 낙농 목장을 농촌관광지의 하나로 더욱 즐겨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낙농진흥회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낙농현안 및 낙농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들어보고, 치유농업에 대한 이해와 동물을 활용한 치유프로그램 역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특히 동물매개 치유농업과 '찾아가는 우유교실' 연계 등을 통해 단순 체험 위주로 진행돼 온 낙농체험을 다양화시켜 우유소비 확대는 물론 낙농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