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부산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김영균 청장

수입식품 안전성 확보 위한 검사단계부터 과학적·체계적인 운영
영·유아 제품 안전관리 강화, 비위사건 관련자 무관용 원칙 적용

“부산지방청 관할로 수입되는 식품 및 농축수산물에 대한 검사단계부터 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으로 안전성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김영균 부산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은 최근 본지와 인터뷰에서 6개 지방식약청 중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부산지방식약청장을 맡게 돼 기쁘면서도 한편으로는 수입식품 안전관리에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영균 청장은 “안전한 식품과 우수한 의약품, 그리고 건강한 식생활은 국민 행복의 기본 조건이며, 올해 이러한 기본을 지켜내는데 충실히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균 부산식약청장은 지난 해 12월 9일 취임했다. 그는 식약처의 ‘경찰 조직’이라고 할 수 있는 ‘위해사범중앙조사단’ 초대 단장을 역임하면서 식품과 의약품 안전관리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식의약품 안전관리의 최일선에서 정책집행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김영균 부산지방식약청장을 만나봤다.


◇식품·의약품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부산지방청의 업무와 역할은 무엇입니까?

-부산지방청은 부산, 울산, 경상남도를 관할구역으로 국내 유통 및 수입 식품, 의료제품의 전반적인 안전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부산청에는 총 13개 부서가 있으며 간략하게 부서 업무를 소개하자면, 운영지원과는 인사·예산·복무 등 행정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식품안전관리과는 식중독 예방관리·해썹(HACCP)제도 운영 및 건강기능식품·주류제조업체 관리를, 농축수산물안전과는 국내 유통 농축수산물의 위해조사 및 수거업무 등을 전담하며 의료제품안전과는 의약품·의약외품·화장품 및 의료기기 등의 허가 및 사후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입관리과와 자성대, 신선대, 양산, 신항, 통영, 감천항수입식품검사소 등 6개 검사소는 수입식품 등의 수거·검사 및 신고수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시험분석센터에서 수입·유통 물품에 대해 철저한 정밀검사로 남부권 거점 검사기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식품에 대한 HACCP을 단계적으로 의무 시행 중입니다. HACCP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신다면요?

-해썹(HACCP, 식품안전관리인증)제도는 식품의 원재료부터 제조·유통 과정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하고 차단해 안전한 식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식품안전관리시스템입니다.

우리나라는 해썹제도를 1996년부터 도입하기 시작해 식품유형과 업체 규모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해썹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배추김치, 어묵류, 냉동식품 등 7개 품목은 이미 의무화 했으며, 과자, 캔디류, 빵 등 어린이가 선호하는 식품과 영유아용 식품을 포함하는 특수용도식품 등 8개 품목에 대해 단계적으로 해썹 의무화를 추진하는 등 2020년까지 국내 식품 생산량 중 해썹 인증업체가 생산하는 비율을 70%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국민 대표 간식인 순대, 계란, 떡볶이 떡에 대한 해썹 의무적용을 가속화해 2017년까지 떡볶이 떡의 90%와 순대 및 알가공식품 전체가 해썹 적용을 받도록 할 계획입니다. 

해썹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식품 안전 관리 체계로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 일본, 유럽연합은 물론 Codex, WHO, FAO 등 국제기구에서도 모든 식품에 해썹를 적용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부산청에서는 해썹 인증을 받고자 하는 식품업체에 맞춤형 기술지원과 중소규모 업체를 위한 위생시설개선 자금 지원, 영업자 대상 교육지원 등을 통해 해썹 인증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약 퇴치 캠페인에 적극적인데, 특별한 이유는 있습니까?

-부산식약청은 국민들에게 불법 마약류 및 약물사용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해마다 두 차례 ‘불법 마약류 퇴치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12월에는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마약퇴치운동본부 부산지부와 함께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이는 연말을 맞아 해외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리플릿과 홍보물품을 배포하고, 중독성 약물 OX퀴즈 풀기를 진행해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의 폐해를 알리고 마약운반범죄 등에 대한 경각심을 환기시키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올해에도 7월과 10월 2차례 ‘불법 마약류 퇴치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며 유관기관과 협력해 불법 마약류 근절을 위한 홍보와 교육에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입니다.

◇부산식약청 차원에서 수입식품에 대한 안전관리는 어떻게 수행되고 있습니까?

-수입식품은 자유무역협정(FTA)체결 확대로 지속적으로 증가해 우리 국민이 섭취하는 식품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해 수입식품 물량은 1360만톤으로 2013년 대비 22.8% 증가하는 등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월 4일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이 제정·시행되면서 수입식품 등의 영업 신설·통합 및 영업등록 업무가 지자체에서 식약처로 이관(수입식품 등 수입·판매업, 신고대행업, 인터넷구매 대행업, 보관업)돼 수입품목 뿐만 아니라 수입자 및 해외 제조업소에 대한 관리도 더 철저히 이루어지게 됐습니다.

부산청에서는 특별법 시행에 따라 ‘특별법 T/F팀’, ‘영업등록 검증팀’을 구성·운영해 등록증 재교부 및 신설영업에 대한 시스템 등록·검증을 철저히 하고, 영업자 대상 사전안내문을 발송하고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민원인들의 혼란을 최소화해 제도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수입식품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발암물질을 인위적으로 첨가한 불법 수입식품, 부패·변질된 수입 농산물 등 수입식품 전반에 대한 불신이 가중되고 있어 부산청에서는 서류·관능·무작위·정밀검사 등으로 수입식품의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부산청은 전국 대비 수입물량이 수산물 80%, 농산물 58%로 수입 농·수산물의 비중이 높아 이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농·임산물 관능검사팀, 수산물 검사판정위원회, 녹용·녹각등 한약재 관능검사팀, 축산물 관능검사팀  등 특성별 4개 관능검사팀을 전문가로 구성·운영하고 있고, 동물용의약품, 벤조피렌 등 유해물질이 검출되거나 부적합 빈도가 높은 품목을 집중적으로 정밀 검사해 수입식품의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일본산 수입식품에 대해서는 매 수입시마다 정부증명서 확인 후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방사능이 검출되는 경우 기타 핵종에 대한 비오염증명서를 추가로 확인해 방사능이 검출된 수입식품은 전량 반송 조치되도록 수입식품의 방사능 안전관리 또한 철저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부산청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입식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수입식품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부산식약청의 정책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안전한 식품과 우수한 의약품, 그리고 건강한 식생활은 국민 행복의 기본 조건이며 부산식약청은 올해도 이러한 기본을 지켜내는데 충실히 임할 것입니다.

특히 △식중독 저감화 및 농축수산물 위생관리 강화 △영·유아 사용 의료제품 안전관리 강화 △국민·유관기관과 소통과 협력 △수입식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 △부패방지·청렴공감 확산 등에 다섯 가지 과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위생 사각지대에 있던 사회복지시설 급식소에 대해 식중독 위생진단과 홍보를 강화하고, 대형마트 내 농·축·수산물에 대한 점검 및 수거검사로 국민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을거리를 확보하는 등 식중독 저감화 및 농축수산물 위생관리 강화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또 영·유아가 사용하는 의료제품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영·유아용 의약외품, 화장품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품질관리 현장교육 및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소비자들의 안전사용을 위한 대국민 홍보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식약처는 그 어떤 부처보다 소통과 협력이 중요한 만큼 유관기관과의 협의체를 구성·운영을 통해 적극적인 정보공개와 기술지원으로 지역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힘쓸 것이며, 어린이 대상 찾아가는 식생활 안전 교육·홍보, 나트륨 줄이기 캠페인 등으로 소비자들의 식습관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지방식약청으로 이관된 수입식품 영업등록 업무에 철저히 대응하겠습니다.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업체 대상 업무설명회를 개최해 민원인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수입식품 판매업소 대상 지도·점검이나 유통 수입식품의 수거·검사 등 사후관리도 철저히 하는 등 수입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품질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이 밖에 금품 수수 등 비위사건 관련자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해 엄벌에 처하는 등 부패방지·청렴향상 대책을 마련,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수입식품 검사체계를 개선해 부패취약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통제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며 영업자와 지역 소비자단체를 대상으로 청렴정책 설명회를 실시하는 등 대국민 청렴공감 확산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앞으로 부산식약청이 식품·의약품의 안전 확보를 통해 국민 건강과 행복에 앞장설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김영균 부산지방식약청장은 67년 생으로 여수고와 고려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 OREGON대 대학원 정책학과 석사 과정을 마쳤으며, 보건복지부 차관비서관, 보건의료정책본부 질병관리팀장,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장, 위해예방정책과장, 불량식품근절추진단(TF),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연구기획조정과장, 의료기기안전국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12월 9일 부산지방식약청장에 부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