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9월말까지 정보화전략계획수립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은 식품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모든 단계의 식품이력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식품사고 발생 시 신속한 원인규명 및 회수·폐기 등 안전조치를 위한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의 인프라구축을 위해 정보화전략계획(ISP)수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원재료, 유통기한 등 식품이력정보가 소비자 등에게 신속히 제공되지 않아 위해식품 원인규명 및 회수가 지연되고, 소비자의 올바른 식품선택을 위한 알권리가 보장되지 않은 등의 문제가 있어 지난해 12월 식품위생법을 개정해 식품이력추적제도를 도입했다.

이를 위해서 올해에는 식품산업의 현황 및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오는 9월말까지 정보화전략계획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식품안전과 관련된 환경 및 요구사항 등을 수집·분석 △식품이력추적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설계 △식품이력추적관리시스템의 운영과 개선을 위한 관리방안 수립 △식품이력추적 확산을 위한 투자 대비 효과 분석 △단계별 적용대상 품목선정 및 소요예산 등 확산을 위한 세부계획 수립 등이다.

아울러 식약청은 올해 24억원을 투입해 영·유아용 식품(이유식)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오는 6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실시하고, 정보화전략계획 로드맵에 따라 2012년까지 148억원을 투입해 국민건강에 파급 효과가 큰 식품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2013년 그간의 시범사업결과 및 식품산업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단계적으로 의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약청 관계자는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는 소비자, 식품업계, 정부 모두에게 이득이 된다"며 "정부는 위해식품의 유통을 신속하게 차단해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사고 발생시 문제의 근원을 보다 쉽게 찾아내어 위해식품의 공표 및 회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